지구상에서 크기에 비례해 가장 비싼 가치를 가진 물건은 보석입니다. 그렇게 값비싼 가치가 형성되고 실제적으로 거래가 이뤄지고 있는데 있어서 가치의 기준이 어떻게 형성되고 이루어 지는지를 알면 보석이 지닌 고귀한 가치로 말미암아 더욱 애착을 갖게 되며 가치를 잘 앎으로서 더 큰 만족과 행복을 느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먼저 보석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이유는 희귀성과 불변성, 그리고 아름다운 빛깔과 광채를 띄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석은 종류와 특징에 따라서 가격의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인 광물이나 합성 모조석에 비해선 월등히 비싼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보석의 가격은 산지에서 채광 할 때부터 드는 경비와 채광된 원석량의 비례와 보석이 되기까지의 연마와 유통과정을 거치면서 결정됩니다. 이렇듯 소비자에게 팔리기 전 까지는 물질적인 가격의 가치만을 갖게 됩니다. 보석상에 진열 되어진 보석은 보석의 진정한 가치 보다는 가격이 매겨진 상품에 불과한 50%의 가치만을 가진 보석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에 보석의 가치 기준을 정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보석의 가치는 나머지 50%에 해당하는 아름다운 의미가 더해져 정해집니다.
예로 요즘 어려운 경기 탓에 애지중지 했던 보석을 상점에 내다 파는 일이 비일비재 합니다. 아무리 뜻 깊은 의미를 지닌 보석을 가졌더라도 주인 손을 떠나게 되는 순간 보석의 가치는 반으로 떨어지게 되고, 이후 상품의 가치로만 전락돼 그 동안 간직했던 소중함 들은 포기해야만 하게 되는 것입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보석이 귀한 것은 불변함에 있습니다. 관리만 잘하면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처음처럼 늘 아름답게 오래 오래 빛을 발하는 보석으로 간직할 때 보석에 담겨진 의미 또한 아름답게 변하지 않고 영원히 마음 깊은 곳에서 빛을 발할 것입니다.
아무리 값비싼 다이아몬드 일지라도 아름다운 의미가 부여되지 않은 보석이라면 절반의 가치 밖에는 없겠죠? 그래서 보석은 아무리 아름답게 디스플레이 되어 있더라도 생명이 없이 죽어 보일 때가 있습니다. 주얼리샵을 운영하는 사람들은 많은 보석을 매일 보고 만지며 함께 생활 하지만 보석이 주는 진정한 기쁨을 맛보지 못합니다.
가장 아름다운 보석의 가치 기준은 아름답고 고귀한 마음이 담겨져 있을 때 가장 값진 보석이 되는 것입니다. 한 개쯤 착용하고 있는 보석의 가치를 살펴 보시고, 그 속에 담긴 의미가 올 해에는 더욱 아름답게 되살아나서 행복한 경인년의 한 해가 되시길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