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포장에서 '글루텐 프리' (gluten free)라고 표기된 제품을 흔히 볼 수 있다. '글루텐 프리'는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FDA의 새로운 규정을 보면 그 용어의 의미를 짐작할 수 있지만 어떤 소비자가 글루텐 성분이 없는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지 명확하지 않다.
또 의미도 모르고 그 제품을 구입하는 것은 바람직한 쇼핑 태도가 아니다.
글루텐은 밀, 귀리, 보리 등에 들어있는 식물성 단백질이다. 빵을 부풀리거나 면발을 쫄깃하게 하는 첨가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FDA 새 규정에 의하면 글루텐 성분이 없는 제품은 'gluten free', 'free of gluten', 'without gluten', 'no gluten' 등의 용어를 라벨에 표기해야 한다.
글루텐은 단백질 성분이지만 셀리악 병 (Celiac disease)을 일으키는 주범이다. 이 질병은 글루텐 과민성 장질환, 비열대성 스프루, 소아지방 변증으로 불리기도 한다.
글루텐 앨러지가 있는 사람이 글루텐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면 설사, 복통, 피부염, 철분 결핍 빈혈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글루텐은 소장의 융모를 손상시켜 영양결핍을 유발, 장기간 글루텐을 섭취할 경우 성장지연, 자폐증, 골다공증, 당뇨병, 암으로 까지 이어진다.
인구의 약 1%가 글루텐에 의한 소아지방 변증으로 고통받는다. 6%는 글루텐에 가벼운 앨러지 증세를 나타낸다.
이들의 증세는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지지 않지만 소화불량에 시달린다. 이런 증상이 있는 소비자는 반드시 '글루텐 프리'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