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아의 웰빙 가드닝] 쿠피아, 조밀조밀 피어난 '꽃망울'
멕시코와 중미 지역이 원산지인 쿠피아(Cuphea)는 상록의 관목이나 목질의 다년생 혹은 일년생 등 모두 260여종이 있다.보통은 쿠피아라는 이름으로 불리지만 종류에 따라 시가 플랜트(Cigar plant)로 불리기도 한다.
쿠피아는 온종일 햇빛이 비치거나 부분 그늘에서 자라며 기온이 따뜻한 동안에 꽃이 핀다. 작은 꽃밭이나 경계선의 가장자리 오솔길을 따라 혹은 컨테이너에서 키우면 매우 아름답고 가지의 끝을 따내주면 조밀하게 자란다.
오래된 식물은 늦은 가을이나 이른 봄에 가지치기를 많이 해준다. 약간의 서리는 견뎌내지만 서리가 내리지 않는 지역에서만 다년생으로 자란다.
시가 플랜트라고 불리는 쿠피아는 키가 1피트 혹은 그보다 조금 크며 옆으로도 비슷한 크기로 퍼지며 잎이 많고 조밀하게 자란다. 짙은 녹색의 잎은 폭이 좁고 1인치에서 1인치 반정도 길이다. 꽃의 모양이 시가처럼 생겼고 4분의 3인치 정도 길고 밝은 오렌지색을 띤 빨간색에 끝부분이 흰색이다.
멕시칸 헤더(Mexican heather-Cuphea hyssopifolia)라고 불리는 쿠피아는 키가 1~2피트 정도 크고 옆으로 2피트 반 정도 퍼진다. 유연하고 잎이 많이 달린 작은 가지들은 반인치에서 4분의 3인치 길이의 길다랗고 좁은 잎으로 덮여 있다. 꽃의 빛깔은 핑크 자색 흰색이 있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