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딩스쿨 진학준비-6] Choate Rosemary Hall
이진화 원장/보딩스쿨 전문 컨설턴트
분야별 전문성 양성교육 탁월
미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는 케네디 전 대통령의 출신 학교로 유명하지만 유독 한국 사람에게는 홍정욱씨로 유명해진 학교이다.
'부유층 백인 우등생들이 많이 다니는 학교'로도 알려져 있다. 커네티컷주에 위치하며 예일대학과는 20분 거리이다. 9학년부터 12학년이 위주이며 PG (Post Graduate)도 운동선수에 한해 아주 소수 입학 가능하다. 450에이커에 850명이 재학하며 이중 75%가 보딩학생이다.
초트 켐퍼스에 도착하면 아름답게 펼쳐진 건물들에 깊은 인상을 받고 특히 예술공연이 이루어지는 폴 멜론 센터(Paul Mellon Center)는 그 규모와 시설에 아주 놀란다.
초트의 가장 큰 학업적 특징은 집중 'Art Concentration''Capstone Program' 'Science Research Program'등 학생들로 하여금 일찍부터 관심있는 분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이다. 'Art Concentration'은 미술이나 음악 공연에 특별한 재능과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이 분야에 더 집중하게 한다. 오케스트라 단원들은 매 해 여름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등 여행하면서 음악의 역사를 찾아다니며 각국의 음악적 특색을 배운다. 지난 해 겨울 (2009년 12월)에는 백악관 크리스마스 파티에 초대대어 연주하는 영광도 가졌다.
'Capstone Program'은 초트 11학년부터 시작할 수 있으며 음악/인문계/수학 및 과학분야/미술 등 다양한 과목 중 한 분야에 집중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예를 들어 인문계 과목의 'Capstone Program'을 지망한 학생 중 불어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은 희곡을 불어로 써 보는 경우도 있겠고 수학 및 과학 프로그램을 택한 학생 중에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비디오 게임을 만드는 학생들도 있다.
이와 유사한 'Science Research Program'은 실제로 실험실에서 연구하는 프로그램이며 학생들은 10학년이 마치기 전 리서치 연구계획을 제출하여 통과를 받아야만 한다. 11학년부터 과학 3과목을 듣고 여름에는 대학 연구실에서 연구계획에 따른 실험을 하며 그리고 12학년 가을에 연구 논문 결과를 심사받는다. 거의 대학과 유사한 시관과 노력을 요구하며 학생들은 근처에 있는 예일대학교에서 실험을 하며 주로 여름을 보낸다.
이 외에도 컴 라데 프로그램 영어 집중 코스 그리고 개별 연구 등 집중 코스들이 있다. 과연 고등학교 시절부터 전공 유사한 프로그램을 선택하게 하여 집중하는 코스가 학생들에게 유익할까 하는 질문을 던져 보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어짜피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그 안에서 자신이 가장 잘 하는 것에 투자해야 현명한 선택이라는 결론이 나온다면 초트의 위와 같은 프로그램은 아주 유익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으며 대학 준비에 있어서도 ' 열정' 을 충분히 보여 줄 수 있지 않을 까 생각된다.
초트 로즈마리 홀 스쿨을 고려한다면 학교 방문시기를 꼭 가을로 하라고 권유하고 싶다. 뉴잉글랜드의 전형적인 가을을 맘껏 만끽하고 초트 스쿨의 아름다운 캠퍼스에 반하여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은 그 이후 초트입학 준비에 최선을 다할 수 있을 것이다.
연락처: 보딩스쿨 카운셀러 Jinna Lee (949) 677-0431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