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불황 탈출-유명 프랜차이즈] 웻첼스 프리첼스 (Wetzel's Pretzels)

Los Angeles

2010.06.06 11:01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먹기 좋은 사이즈로 쇼핑 중 간식으로도 '인기'
창업비 최소 10만7000달러…본사서 2주간 교육
▷ 역사

전직 대기업에서 마케팅 임원으로 근무했던 빌 펠프스와 릭 웻첼은 1994년 '웻첼스 프리첼스'를 창업했다. 프리첼은 미국의 대형 쇼핑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낵이다.

하트 모양으로 엮어진 프리첼을 만드는 업소는 여러 곳이 있다. 웻첼스 프리첼스도 이중의 하나다.

두 사람은 신선한 재료로 맛있는 프리첼스를 즉석에서 구워 만들었고 고객들의 반응은 좋았다.

프리첼은 워낙 미국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제품이라 손님들은 부담없이 프리첼 스낵을 즐겼다.

사업에 자신감을 얻는 빌과 웻첼은 창업 2년 뒤인 1996년 기업을 공개하면서 프랜차이즈를 선언했다.

웻첼스 프리첼스는 콜드 스톤 크리머리와 주스 잇 업 등 다른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같은 계열사로 운영중이다. 본사는 캘리포니아 패사디나에 있다.

▷ 가맹점 수

2009년 기준 미 전국에 225개의 프랜차이즈가 영업중이다. 캐나다에 21개가 있으며 필리핀 푸에르 토리코 중동 등 해외에 15개가 있다. 본사 직영점은 9개다. 불경기임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가맹점 수는 20개 이상씩 늘어나고 있다.

▷ 전망과 취급메뉴

프리첼은 주식보다는 간식으로 어울리는 아이템이다. 쇼핑 중에 간단하게 빈 배를 채울 수 있어 고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프랜차이즈다.

메뉴는 전통의 프리첼과 핫도그 조그만 크기의 구운 프리첼로 나뉘어 진다. 우선 프리첼은 향과 맛에 따라 오리지널과 아몬드 시나몬 크림&어니언 등으로 구분된다. 보다 다양한 재료를 가미한 베이크드 치즈 프리첼도 있다. 여기에는 할라피뇨 페퍼로니 갈릭 맛을 내는 프리첼 등이 있다.

핫도그에는 소고기 소시지를 프리첼 재료로 감아서 만든 웻첼 도그와 치즈 도그가 있다. 또한 손으로 집어 먹을 수 있는 크기로 만든 웻첼 비츠도 인기메뉴 중 하나다.

이외에도 레모네이드를 비롯한 다양한 음료수도 준비되어 있다. 프리첼을 만드는 방법은 본사에서 가르쳐 주므로 요리솜씨가 없는 사람들도 관심을 가져볼 만한 업종이다.

▷ 창업 투자금액

업소 사이즈 및 지역에 따라 10만7000달러~25만6000달러가 필요하다. 투자비에는 업소 오픈을 위한 기본적인 장비 라이선스 비용 초기 운영경비 등이 포함되어 있다. 로열티는 월 매상의 7%다.

▷ 프랜차이즈 비용

프랜차이즈 비는 3만5000달러다. 계약기간은 10년이며 갱신이 가능하다.

▷ 마진

총 매상에서 로열티와 인건비 재료비 렌트비 등을 공제한 금액이 순수입이다.

▷ 자격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 조건은 없다. 비즈니스 경험이나 마케팅 능력만 갖추고 있으면 된다. 식당 등 음식관련 업종에서 일했던 사람들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된다. 프랜차이즈 신청인의 순자산은 20만달러가 있어야 된다. 유동성 현금자산은 6만달러를 필요로 한다.

▷ 교육

본사에서 2주간의 교육이 실시된다. 로컬 프랜차이즈 지역에서도 4일간의 교육이 진행된다. 창업 후에도 인터넷이나 뉴스 레터 미팅 등을 통한 지원이 계속된다.

▷ 광고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갖춘 미디어 홍보나 지역적인 공동 광고가 있다.

▷ 기타

프랜차이즈 오너의 50%는 두개 이상의 유닛을 소유하고 있다. 한 유닛당 필요한 인력은 5명이다. 자본만 투자하는 오너십은 인정되지 않는다. 현재 오너의 100%는 직접 운영에 참여하고 있다.

업소면적은 보통 500스퀘어피트~800스퀘어피트는 되어야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350스퀘어피트도 가능하다. 간이매점 형태의 키오스크는 200스퀘어피트 이상이면 된다. 영업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가 많다.

▷ 연락처

35 Hugus Alley #300
Pasadena CA 91103
전화: 626-432-6900
www.wetzels.com

박원득 부동산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