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전문가 칼럼 보딩스쿨 진학준비 7] 프린스턴 진학생 3년간 42명, 로렌스빌 스쿨(Lawrenceville School)

이진화 원장 / 보딩스쿨 전문컨설턴트

뉴저지 주 프린스턴 대학에서 5마일 거리에 위치한 로렌스빌 학교는 올해로 설립 200주년을 맞아 한창 축제 분위기다. 9~12학년 및 대입준비반 학생들로 구성되며 2010년 현재 보딩스쿨 학생 547명 데이 학생 268명이 국내는 물론 전세계에서 선발돼 재학하고 있다.

뉴욕시의 센트럴 파크를 디자인한 유명한 건축가 프레드릭 러 옴스테드가 보스턴 건축회사와 함께 로렌스빌 학교를 디자인 하였고 700 에이커 부지에 17개의 기숙사 건물 10개의 학교 건물 음악관 과학관 공연장 교회 헬스 센터 9홀 골프 코스 10개의 스쿼시 코트등 다양한 시설을 구비한 실내 체육관 등 여느 대학과 다름없는 훌륭한 시설을 완비하고 있다. 이렇게 넓은 부지에 815명의 많은 학생들이 생활하지만 로렌스빌 학교는 이 학교만의 특이한 기숙사 시스템인 '하우스 시스템(House System)'을 통하여 모든 학생들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하우스 시스템' 이란 영국의 보딩스쿨 기숙사 시스템을 도입한 것으로 학생들은 학년 별 '하우스' 로 들어가고 각 하우스는 하우스 매스터가 관리한다. 학부모들은 학생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바로 이 하우스메스터에게 연락하면 학과목부터 댄스 파트너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항을 상세히 알 수 있다.

9학년은 9학년 하우스로 10학년과 11학년은 섞여서 원형집 (Circle House)과 초생달 집 (Crescent House) 그리고 12학년은 좀 더 독립적인 하우스로 들어가게 되는데 특히 10학년과 11학년들이 사는 하우스가 로렌스빌 학교의 주말 엑티비티를 거의 지배하며 학생들은 평생 교우들을 바로 이 하우스에서 만들게 된다. 학과목 공부는 하크네스 방식을 채택하여 학생이 주제 전반에 관한 리서치를 하고 수업시간에 활발한 참여를 하는 토론 교육이 주를 이룬다.

로렌스빌 학교의 모든 학생들은 똑같은 시간에 점심을 먹는다.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이 속한 하우스에 와서 점심을 한다. 매주 월요일 점심시간에는 학생들이 아카데믹 어드바이저와 함꼐 앉아 식사를 하며 학과목의 제반상황에 관한 대화를 나누고 시간이 더 필요한 경우 따로 약속을 정한다.

주말 엑티비티도 1개 이상의 하우스에서 책임지고 계획해야 한다. 댄스파티나 할로원 파티 운동경기 대항들을 주로 하는데 학생들은 자신이 속한 하우스가 가장 독특하고 인기많은 프로그램이기를 원함으로 경쟁이 매우 칭열하다. 주말에 교사들은 뉴욕등으로 학생들을 문화굥연장에 데리고 가기도 하고 인근에 있는 프린스턴 대학 캠퍼스로 학생들은 샤핑을 나간다.

지난 3년간의 졸업생 대입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는 2009년 진학생.

프린스턴 42명(18명) 하버드: 14명 (2명) 예일: 14명 (4명)스탠포드: 15명 (6명) 콜럼비아: 26명 (8명) 유펜: 22명 (9명) 브라운: 8명 (2명) 다트머스 : 6명 (2명) 코넬: 18명 (4명) '프린스턴 대학 옆집'이라는 닉네임에 맞게 프린스턴 진학생수가 두드러지는 통계다.

이와 같이 'House System' 을 통하여 학생들의 유대 관계를 강화시키고 하크네스 교육방식을 통해 사고력을 계발하며 미래를 짊어지고 갈 글로벌 리더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로렌스빌 학교. 최고의 보딩스쿨 교육을 생각하는 학생 및 학부모라면 반드시 한 번 방문하고 지원해야 하는 학교라 하겠다.

▷ 보딩스쿨 카운셀러 지나 이(949) 677-0431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