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는 이처럼 그동안 많은 이들의 입을 통해 전해졌던 방법과 새롭게 소개된 방법 중 분야별로 효과적인 방법으로 선정된 절약 방법들을 소개해 본다.
사실 소비자들은 이런 저런 경로를 통해 많은 절약법들을 접하게 되고, 상당수는 읽을 때만 신경쓸 뿐, 시간이 지나면 다 잊어 버린다. 최근 들어서는 전자 쿠폰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전해지는 세일 정보도 매우 유용한 절약법이 되고있다.
여기에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이용하는 것도 점점 대세가 되고있다.
물론 기존의 절약법도 여전히 유효하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가계지출 절약법만 잘 활용해도 가정에서 1년에 수백달러는 쉽게 절약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지금처럼 힘든 시기에 효과적인 가계지출 절약법을 다시 한번 강조해 본다.
▷ 가계지출 절약을 위해 꼭 생각해야 할 3가지 사항
1. 모든 가능한 할인쿠폰을 활용하도록 노력한다. 소매점이나 생산자의 웹사이트(혹은 이런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이메일 서비스에 가입)를 통해 최근 쿠폰과 특별 세일 정보 등을 항상 점검한다. CouponCabin.com and RetailMeNot.com 등의 쿠폰 사이트의 새 정보를 체크하고 가격 비교사이트인 PriceGrabber.com과 Shopzilla.com 도 활용한다. 'discount code'란 단어를 이용 자주 이용하는 소매점이나 생산자의 온라인에서 새 정보를 얻도록 한다. 아울러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소셜네트워킹을 이용 특별한 할인 정보도 얻는다.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매장에서 Cellfire Coupon Sherpa Google Shopper MobiQpons RedLaser and ShopSavvy 등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보다 나은 정보를 확인해 볼 수도 있다.
2. 항상 가격할인 여부를 요청해 본다. 전자제품이나 귀금속 마사지 기기 등 거의 모든 제품 구입시 가격 할인을 요구해 볼 수 있다. 제품이 크고 비싸면 비쌀수록 잠재적인 할인 가능성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처음부터 더 저렴한 가격으로 줄 수 있는 지를 요구해보는 것이다. 특히 제품의 흠을 이용해 아주 가격을 '후려쳐'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럴 때는 항상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지 않는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제품이 가게 샘플로 흠이 있거나 주택을 절대적으로 팔아야 하는 셀러 주차장에 먼지를 쓴 중고차 등에서 그렇게 해 볼 수 있다.
3. 워런티 연장은 생각도 하지 말라. 실제로 많은 제품의 가격에는 일정기간 공장 워런티의 가격이 포함되어 있다. 전자제품이나 가전제품은 워런티 기간내 고장나는 경우가 거의없다. 설사 고장이 난다고 해도 워런티 비용 정도면 수리비를 대신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워런티 연장은 필요없는 딜이라는 점을 항상 강조하고 있다.
▷ 주택
- 우선적으로 저효율의 전구를 고효율로 바꾼다. 일반 전구를 에너지 절약형 형광등으로 교체한다. 이럴 경우 전구당 56달러나 절약할 수 있다.
- 에너지 구두쇠가 되라. 아래 소개하는 단순한 것들을 이행하면 상당한 지출을 줄일 수 있다.
▷냉수에 사용되는 세제를 이용해 대부분의 세탁물을 세탁한다.
▷식기 세척기에 넣기 전 식기에 묻었던 음식물 찌꺼기를 따로 씻을 필요가 없다. (최근 나온 제품들은 이같은 음식물 찌꺼기를 잘 처리할 수 있어 1년에 약 5000갤런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
▷오븐보다 마이크로 웨이브를 더 이용한다. 마이크로 웨이브가 전통적인 오븐에 비해 더 에너지를 적게 사용한다.
▷겨울에는 남쪽을 바로 보고 있는 창문에는 커튼을 열어 자연광을 통한 열 효율을 높인다. 반대로 여름철에는 커튼을 쳐줘 밖의 강한 햇빛을 차단 반대의 효과를 보여준다.
▷외출을 하거나 밤에 잠을 잘 경우의 히터 온도를 보통 때보다 5~10도 정도 낮춘다. 에어컨을 사용할 경우 작동 시점을 5~10도 정도 높게 해준다. 이렇게 할 경우 전기료나 가스료를 20%나 절약할 수 있다.
- 주택과 자동차 보험사에 전화를 한다. 자신이 가능한 모든 할인을 받았는지 확인한다. 공제액을 500달러에서 1000달러로 높이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 (자주 보험금을 청구할 경우 보험료가 인상되기 때문이다.)
- 자동차나 주택 보험의 경우보다 저렴한 가격을 쇼핑해본다. 1~2년마다 적어도 1~2군데 전화를 해서 다른 보험사의 가격을 확인해보고 절약할 수 있으면 절약하는 것이 좋다. www.insweb.com www.insurance.com www.insure.com 등의 온라인을 이용 가격을 비교해 볼 수도 있다.
- 에너지 절약형 가전제품을 구입한다. 보통 집에서 가장 많은 전기를 사용하는 냉장고의 경우 오래된 것을 절전형으로 교체할 경우 1년에 100달러를 절약할 수도 있다. 여기에 에너지 절약형 제품구입에 따른 리베이트를 받을 수도 있다. (www.consumerreports.org/clunkers 에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창문이나 현관 문 등을 에너지 절약형으로 교체한다. 열 손실이 큰 오래된 창문이나 문을 에너지 절약형으로 교체할 경우 15~30%의 연료비 지출을 줄일 수 있다. 온수 파이프를 절연재로 덮거나 물 온도를 화씨 120도로 낮춰도 10%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아울러 에너지 효율 제품을 이용할 경우 최고 1500달러까지 가능한 30%의 세제 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 태양열을 이용하는 제품도 생각해 볼 수 있다. 태양열 히팅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비용의 30%까지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외 주정부 혹은 지방정부의 지원도 받을 수 있다.
- 무료 혹은 저렴한 가구를 찾아본다. FreeCycle.org나 Craigslist 야드 세일 등을 통해 매우 저렴한 가구를 구할 수 있다. 특히 www.craigslist.org를 통해 집 주변의 세일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garage sale' 혹은 'for sale' 항목을 체크해 볼 수 있다. 이외 www.kijiji.com에서 커뮤니티 'garage sales' 항목을 점검할 수도 있다. 이외 www.garagesalehunter.com 이나 www.yardsalesearch.com 등을 참조할 수도 있다. 지역 신문의 관련 안내광고 섹션도 도움이 된다. 가장 좋은 물건을 구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우리의 이웃에서 쓰던 것을 구하는 것이다.
- 매트리스에는 너무 많은 돈을 지급하지 않는다. 적어도 50%이상의 세일은 쉽게 찾을 수 있다. 오래된 매트리스가 여전히 사용에 문제가 없을 경우 박스 스프링 매트리스를 굳이 구입할 필요가 없다. 특히 매트리스 구입시 흥정하는데 주저할 필요가 없다. 많은 매트리스 가격은 추가 할인의 여력이 충분히 있다.
- 주택 판매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을 줄인다. 보통 주택 판매시 에이전트에게 6%의 수수료를 지불하지만 3~4%를 받는 경우도 많다. 주로 개인 에이전트나 RE/MX 낮은 수수료를 받는다.
마켓방문 줄이고 가능하면 현금 사용 스토어 브랜드 제품 최대 50% 이상 할인 새차 구입 때 사전정보 갖고 딜해야 유리
▷ 식료품
- 쇼핑에 앞서 온라인으로 확인해 본다. 일요일자 신문에 들어오는 할인 쿠폰에만 너무 의존하지 않는다. CoolSavings.com Coupons.com GrocerySmarts.com SmartSource.com Shortcuts.com 등에서 할인 정보를 얻거나 제조사의 온라인 사이트에서도 많은 할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Iams.com이나 Tide.com 등과 같은 제조사 사이트의 경우 신문의 쿠폰보다 훨씬 전에 할인 정보나 쿠폰을 제공한다.
- 쇼핑에 앞서 계획을 세운다. 할인 쿠폰과 함께 슈퍼마켓의 보너스 클럽카드를 이용할 경우 할인 폭을 두 배로 높일 수 있다. 어떤 제품이 할인되는 지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www.sundaysaver.com나 www.mygrocerydeals.com 슈퍼마켓에서 온라인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스토어 브랜드 제품의 경우 브랜드 제품에 비해 질이 떨어지지 않으면서도 많게는 50%이상 할인받을 수도 있어 유용하다.
- 간단한 점심 도시락을 준비한다. 꼭 점심 도시락이 아니더라도 간단한 것들을 한 두개만 준비해도 큰 절약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티백을 집에서 가져갈 경우 15센트면 족하지만 카페에서는 사서 먹게되면 1.5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1년 50주 주 5일 하루 2잔씩 마신다면 1년에 675달러나 절약할 수 있다. 그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 수퍼마켓 방문을 1년에 1~2주 줄여본다. 한번 정도 냉장고나 식품저장고에 남아있는 식료품재료를 이용해 음식을 만든다. 잘 먹지않는 캔 식품등을 이용해 볼 수도 있다. 필요하다면 www.Allrecipes.com 이나 www.Epicurious.com 등을 이용할 경우 좀더 쉽게 조리를 해볼 수 있다.
- 불필요하거나 비싼 재료는 피한다. 때때로 로세티 치킨을 구입할 수도 있지만 일반 채소보다 비싼 다듬고 잘라진 과일이나 채소는 피한다. 또 뼈없는 고기나 잘라진 치즈 등은 더 비싸다.
- 슬로우 쿡커를 이용한다. 고기를 자르기 힘들거나 연한 고기로 요리하려고 할 때 이용하면 비싼 재료를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 식품조합에 가입해 본다. 체인이 아닌 개별적인 식품 매장으로 주로 지역에서 생산되는 유기농 식품들을 판매한다. 회비를 내거나 한 달에 일정시간 자원봉사를 해주면서 회원에 가입할 수 있다. 회원에 가입될 경우 할인된 가격으로 식품을 구입할 수 있다. www.coopdirectory.org 나 www.localharvest.org/food-coops 등지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와인은 온라인으로 구입한다. www.klwines.com나 www.wineaccess.com winemessenger.com 등을 살펴본다. 잘하면 병당 25달러를 절약할 수도 있다.
- 커피를 직접 만들어 먹는다. 매주 16온스컵에 한잔씩을 사서 먹는다면 집에서 커리를 끓여 먹을 경우 한 달에 345달러나 절약할 수 있다.
- 크레딧카드는 가능하면 집에 놓고 다닌다. 한 조사결과 매장 캐시어에서 현금을 이용하는 고객보다 크레딧카드를 이용하는 고객이 10.53달러나 더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도매클럽에 친구와 함께 가입한다. 주로 도매체인은 단위가 커서 구입해 다 쓰기 벅찰 수 있다. 친구랑 함께 구입해 나눈다면 그만큼 절약할 수 있다. 실제로 도매클럽과 수퍼마켓의 가격을 비교할 때 스낵이나 고기 세제 약 등에서 크게 쌀 수가 있다. 그러나 구입하는 양은 더 많을 밖에 없다. 따라서 벌크로 구입하지 않을 경우에는 월마트나 타깃을 이용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 자동차
- 가장 저렴한 주유소를 찾아 이용한다. 주유하기 전 www.GasBuddy.com 이나 www.GasPriceWatch.com에서 찾아볼 수도 있다.
- 불필요한 보험 커버는 생략한다. 만약 오래된 중고차를 갖고있다면 보험료와 차량가격의 가치를 잘 비교해 보험을 선택한다. 자동차 사고시 공제금을 제외하고 보험사로부터 보상받을 수 있는 비용이 낸 보험료보다 더 적을 수도 있다.
- 주차료가 적은 곳을 찾는다. www.bestparking.com이나 www.centralparking.com 등에서 할인 쿠폰등을 찾아볼 수 있다.
- 새차 구입시 수천 달러를 절약하라. 딜러들이 차량을 판매하기 위해 지불하는 것들을 알고 딜을 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새차를 살 수 있다. 이같은 정보는 Consumer Report의 New Car price Report 등을 통해 알 수 있다. 또 www.truecar.com 을 이용하거나 지역 딜러에 자동차 가격을 물어보는데 주저할 필요가 없다.
- 충돌 보호나 페인트 등과 관련된 별도 항목 보험 커버리지를 선택하지 않는다.
- 가능하다면 저렴한 자동차대출을 받는다. 쇼룸에 가기전 자동차 대출 비용을 알아본다. 사전 정보를 얻으면 딜러가 제공하는 자동차대출에서 좀더 유리한 조건으로 받을 수 있다.
- 직접 자동차를 판매한다. 트레이드 인할 때보다 더 높은 가치로 받을 수 있다.
TV 등 가전제품 온라인에서 최저가격 확인
▷ 가전제품 - 아직 통신사로부터 번들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았다면 바로 신청한다. TV와 전화 인터넷을 함께 이용할 경우 1년에 수백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또 프로모션이 끝나면 경쟁사 서비스로 전환한다. 또 보다 저렴한 가격대를 요구하는 것에 대해 주저할 필요가 없다. 이렇게 하는 것에 대해 미안해할 필요가 없다. 번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 않다면 전화 서비스를 저렴한 Vonage로 바꿀 수도 있다. - 가장 저렴한 휴대전화 플랜을 계약한다. 보통 사람들의 경우 가장 저렴한 통화플랜으로도 충분한 것으로 조사됐다. 만약 휴대전화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일 경우는 '무제한 통화' 플랜에 가입한다. www.billshrink.com에서 업체별 통화플랜을 비교해볼 수도 있다. 현재 다니는 회사의 직원으로 할인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 - 가장 저렴한 프린트 잉크를 사용한다. 새로운 잉크는 매우 비싸다. Costco나 Office Depot Office Max Walgreens 등에서 리필을 할 수도 있다. 우편을 통해 Print Pal을 이용할 수도 있다. - TV나 가전제품을 구입시 온라인으로 확인해본다. 조사결과 온라인 바이어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mazon.com이나 BeachCamera.com Newegg.com Vanns.com 등에서 최저 가격을 확인해 볼 수 있다. - 사진을 사진전문 사이트나 매장에서 프린트한다. 가정용 사진을 프린트할 경우 보통 전문점에서보다 2배나 비싸게 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Costco Target Walmart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 휴대전화 보험은 들지 않는다. 보통 한 달에 4~5달러가 들지만 보통 25달러에서 100달러의 공제금이 있다. 따라서 총 비용을 따져보면 새 전화를 그대로 사는 것과 마찬가지다. 전화기가 고장났을 경우에는 재활용된(refurbished) 제품으로 교체되는 경우가 많다. 조앤 신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