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류기열의 부동산 스토리] LA 다운타운 NFL 경기장

류기열/빅셀 파트너스 대표

미국에서 자라지 못해서인지 그다지 덩치 큰 사람들이 죽자고 서로 부딪히는 미식축구에 매력을 느끼지는 못하지만 얼마전 NBC에 보도된 AEG의 스테이플스 센터에 인접한 미식 축구장 개발 및 프로 미식축구팀 유치 계획은 상당한 관심을 가지게 만들었다.

스테이플스 센터의 주인인 AEG는 스포츠 관련 시설과 부동산 개발을 접목시킨 성공적인 프로젝트들을 수행해 온 독보적인 회사로서 지금 LA다운타운 특히 스테이플스 센터 주변의 개발과 성장에 엄청난 역할을 해 왔다.

1995년 레이더스가 오클랜드로 옮겨간 이후 미국 제 2의 도시인 LA에는 지난 15년간 가장 미국적인 스포츠라고 일컬어지는 미식축구팀이 없다는 것이 항상 이슈가 되었다. 그동안 여러가지 안들이 나타났다 사라지곤 했고 특히 최근에는 LA 근교의 인더스트리 힐 시에 NFL 경기장을 짓는 안이 구체적으로 제시되기도 했지만 위치나 주변 도시 주민의 반대등으로 그다지 큰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상황이다. 하지만 이번 AEG의 제안은 설득력이 있는 것으로 이미 자리를 잡은 스테이플스 센터와 노키아 극장 ESPN 스튜디오등 LA 라이브의 기반 시설과 현재 건설중인 경전철 그리고 컨벤션센터 등 대규모 주차시설이 갖추어져 있다는 것이 인더스트리 힐에 비해서 훨씬 실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NFL 경기장 계획이 실현될 경우 다운타운은 또 한번의 엄청난 변화를 겪게될 것으로 보여진다. 경기장이 지어진다면 다운타운은 물론 LA 전체의 경기 활성화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진다. 경기를 보기 위해 오는 팬들을 대상으로 원정 경기를 보기 위해 찾아오는 상대 팀의 팬들을 대상으로 하는 숙박업 및 관광 등은 특히 그 혜택의 수혜자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LA다운타운의 콘도등도 간접적인 수혜자가 될 것이며 주변 상업용 부동산의 가치 상승도 충분히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15년경에 경기장이 완공된다면 현재의 경기 침체를 벗어나는 시기와 맞물려서 또 한번 다운타운의 르네상스를 경험하게 될 수도 있다고 생각된다.

한인 타운의 경우는 아마 직접적인 수혜자가 되기보다는 LA 전체 경기가 좋아지는 덕을 보게 되리라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미식 축구를 좋아하는 팬들이 한인타운에 들려서 쇼핑을 하거나 하는 일은 별로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점차 비한인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현재의 추세가 계속되고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한인타운을 한국인 뿐 아니라 타인종들에게도 매력적인 곳을 만든다면 직접적인 수혜자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인타운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매력을 개발 발전시키는 커뮤니티 차원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며 한인 사회의 지도자들도 한국을 향해 고정된 시각을 바꿔 진정한 미국 사회속의 한인 사회를 이루어 낼 수 있는 미래를 위한 고민이 꼭 필요할 것이다.

▶문의: (310)980-6693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