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 1일 초판 발행해 전국 초등학교에 배포한 5학년 도덕 교과서에 하인스 워드의 성공담이 소개된 것.
8차 교육과정에 따라 올해 신학기부터 보급된 207쪽의 이 교과서는 서울교육대학교 도덕국정도서 편찬위원회가 펴냈다.
새 교과서 마지막 10단원은 ‘우리는 자랑스러운 한인’이란 제목으로 20쪽에 걸쳐 재외동포에 대해 기술하고 있는데, ‘우리의 뿌리는 하나’, ‘우리는 한가족’, ‘재외동포와 함께’ 3개 주제로 구성됐다.
이 가운데 하인스 워드는 ‘우리는 한가족’이라는 주제 속에 사진과 함께 1쪽 분량으로 소개됐다. 교과서에는 “4년 연속 올스타에 뽑힌 스포츠 영웅으로, 주한 미군으로 근무하던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나 한 살 때 미국으로 이주했다”고 기술했다.
이어 “멀고 먼 이국땅에서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고 스타가 된 하인스 워드는 힘들 때마다 어머니가 곁에서 용기를 주셨기 때문에 성공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고 적었다.
2007년 정부가 제정해 선포한 ‘세계한인의 날’(10월5일)도 재외동포재단이 제작한 홍보 포스터와 함께 소개됐으며, 재외동포들의 독도사랑과 미국 뉴욕 맨해튼의 ‘코리안 퍼레이드’, 중앙아시아 고려인들의 수난사 등도 사진과 함께 수록됐다.
# 모교를 빛낸 수퍼보울 MVP 하인즈 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