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나면 신기하게 낫곤 했는데·····.
비록 미국에서 살지만 아직도 한국서 자랄때 어른들이 가르쳐준 건강요법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각 가정에서 내림으로 전해져온 건강비법들을 정리해본다.
■더위에 지친 아이와 남편에게
* 땀 많이 흘릴땐 황기를.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을 원기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럴땐 황기라는 약재를 사다가 물 3컵에 황기 10그램 정도를 넣고 끓이세요. 이것이 반으로 줄어들면 하룻동안에 나눠서 먹이면 그만. 타운 한약방에선 파운드당 4∼5달러 정도에 살 수 있다.
* 남편의 만성피로엔 마늘을.
냄비에 마늘을 넣은 뒤 마늘이 잠기도록 물을 부어 푹 삶는다. 그런 다음 중간에 달걀 노른자를 넣고 마늘이 죽상태로 되면 녹말을 뿌린 쟁반에 붓는다. 어느 정도 마른 뒤 환으로 만들어 두고 복용하면 몸에 좋다.
* 피로회복엔 초마늘을.
마늘을 식초에 2주정도 담가두었다가 하루에 2-4쪽씩 먹으면 피로회복에 짱! 피부미용에도 좋다.
만드는 방법은 깨끗하게 껍질 벗긴 마늘을 병 속에 넣고 식초를 그 두 배쯤 부어 10일쯤 지난뒤 새 식초로 갈아주면 된다. 숙성은 2주정도 지나면 끝. 그다음엔 냉장고에 넣고 꾸준히 먹으면 된다.
■호흡기 계통이 안좋을때.
* 가래가 끓을 땐 ‘배+콩나물+꿀!’
<만드는 법>
1.콩나물을 머리와 꼬리를 다 떼내어 손질한 뒤 씻어놓는다. 2.배는 삶기 좋도록 잘게 잘라놓는다. 3.큰 사기그릇(전기밥솥에 들어갈 정도 크기)에 콩나물과 배를 넣고 이 재료들이 잠길 정도로 꿀을 붓는다. 4.꿀로 채운 그릇을 전기밥솥에 넣고 보온으로 켜놓은 채 하룻밤을 놔둔다. 5.아침에 일어나면 콩나물은 실처럼 되고 배는 삭아 걸쪽한 물처럼 되는데 이 것을 병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둔다. 6.가래가 끓는다 싶을 때 1-3숟가락 정도씩 떠 먹는다.
* 기관지엔 생강과 중탕한 배즙을.
배의 속을 파내고 그안에 꿀을 넣어 중탕한 수 즙을 내어 하루 수차례 먹으면 기관지에 좋다. 또 냉한 음식인 배를 먹을 때는 열성 음식인 생강을 함께 먹어야 조화. 생강은 저며 썬 다음 차처럼 마시면 된다.
* 은행도 좋다던데.
담배를 많이 피워서 기관지가 약해진 남편에게 은행을 볶아서 아침마다 줄 것. 많이 말고 2-3개 정도만. 파래도 담배 많이 피우는 사람에게 좋다.
■변비가 있을 때.
* 우유에 식초 1-3 큰 술을.
처음엔 우유 1컵에 식초 1 작은 술 정도를 넣어 마시다가 점점 많이 넣어 마신다. 처음부터 너무 많이 넣으면 시어서 먹기 곤란한데 정 먹기 힘들면 설탕을 약간 넣어 마신다. 요구르트 맛이 나면서 먹기가 한결 수월해진다.
* 변비엔 초콩.
노란 콩(백태)을 구해 콩식초를 만들어 놓고 콩을 한 번에 7-8개씩, 하루에 2회정도 빈 속에 먹으면 변비에 효과 캡. 가끕씩 콩뿐아니라 식초도 물에 약간씩 타서 먹으면 효과가 더 좋아진다. 식초는 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탄산가스를 발생시켜 변의를 재촉하기 때문에 변비해소에 좋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
■위가 안좋을 때.
* 연근 생즙과 양배추즙.
우선 연근을 흐르는 물에 씻을 다음에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곱게 갈아 꼭 짜서 생즙을 만들어 먹는다. 이 생즙을 소주잔으로 한 잔정도씩 빈 속에 하루 세번정도 먹으면 위에 좋다. 또 양배추도 믹서에 갈아 그 즙을 먹으면 위 보호에 그만.
*토마토와 감자를 갈아서 섭취.
아침마다 중간크기의 토마토 1개와 감자 1/2개를 믹서에 갈아서 공복에 마시면 위장이 편안해진다. 감자는 원래 속쓰림에 좋은 채소. 그래서 위산과다, 위궤양 등에 치료제로 쓰일 정도. 껍질 벗긴 감자를 강판에 갈아 컵에 받아두면 밑에 앙금이 가라앉고 위에 물이 뜨는데 가라앉은 앙금만 건져서 공복에 먹으면 속쓰림에 효과가 있다.
■감기에 걸렸을 때.
*감기엔 선인장 열매가 좋아요.
선인장 열매에 세븐 업이나 사이다 5컵을 우린 다음 그대로 마시면 감기에 좋다. 음료수의 단 맛때문에 아이들 먹기에도 그만.
* 기침감기엔 생강+파뿌리+꿀+대추+배!
물 3리터에 생강 3뿌리, 파의 흰뿌리(수염까지) 1단분량, 꿀 2/3컵, 대추 1공기, 배 1개를 넣어 푹푹 끓입니다. 물이 반으로 줄어들때까지 끓여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감기 기운이 있을때마다 따뜻하게 데워 수시로 마시면 기침 뚝. 여름철엔 음료수로 시원하게 마셔도 좋다.
* 무즙을 꿀에 재워 수시로!
목이 칼칼하거나 기침이 조금 난다 싶으면 무즙을 내서 꿀물에 재워두었다 먹는다. 전기밥솥에 무즙과 꿀을 섞어 삭힌다음 잘때 한 컵 정도씩 먹으면 목이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만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