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중앙일보

광고닫기

[고영아의 웰빙 가드닝] 오래도록 꽃 피게 하려면 가지치기 해주세요

Los Angeles

2011.07.28 17:24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아이오크로마
아이오크로마(Iochroma coccineum)는 키가 큰 덩굴관목으로 자라는 것도 있고 작은 나무로 자라는 것도 있다. 모두 34종이 있으며 중미와 남미의 삼림지대에서 자생하는 상록수다. 귀엽고 예쁜 꽃이 피는 관상수로 기온이 서늘한 지역에서는 여름 동안에 패티오를 장식하는 관목으로 각광받는 나무다. 따뜻한 지역에서는 정원을 위한 조경수로 사용할 수 있지만 매우 추운 지역에서는 겨울 동안 따로 보호해 주어야 한다. 덩굴처럼 늘어지듯이 자라기 때문에 받침대로 받쳐주거나 담장이나 벽에 기대어 자라도록 하는 것이 좋다.

꽃은 튜브 모양이나 트럼핏 모양으로 생겼고 파랑, 보라, 빨강, 노랑, 흰색 등이 있다. 꽃이 지고나면 과육질의 열매가 달린다. 꽃이 오래도록 계속 피도록 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모양을 잡아가며 가지치기를 해준다. 그러나 추운 날씨가 가까워오면 가지치기 하는 것을 중지해야 한다. 깊게 많이 가지치기를 하게 되면 성장하는데 지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꽃이 피는 시기가 늦어진다.

꽃은 아래로 고개를 떨구고 가지 끝 가까운 곳에 여러 개의 꽃이 덩이로 모여 핀다. 많게는 20개 까지도 모여 핀다. 초봄에서부터 가을까지 오래 동안 꽃이 피고 겨울 기후가 온화한 지역에서는 연중 내내 꽃이 핀다. 잎은 5~8인치 정도 길고 폭은 1인치 반에서 3인치 정도 된다. 벌과 벌새들이 매우 좋아하고 이들에 의해 꽃가루 수분이 이루어져 열매가 열린다.

온종일 햇빛이 비치는 곳이나 부분 그늘에서 자라고 성장이 매우 빠르다. 정기적으로 물을 주어야 한다.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