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국 첫 음악 선교사 마두원 널리 알리고파"

홍천서 교회 개척하고 많은 목회자 배출
제이드 병원 설립 등 의료선교 기반 마련
"마두원 선교사의 음악 부활되길 기대"

한국 최초의 음악 선교사 마두원(Dwight R. Malsbary)를 아십니까.

재미 피아니스트 김애자 씨가 지난 6일 와싱톤 한인교회(담임 김영봉 목사) 토요예배에서 피아노 스승 마두원 선교사의 찬송 피아노 편곡집을 재해석한 연주앨범 중 일부를 열연하고 간증의 시간도 가졌다. 마두원 선교사를 알리기 위해 워싱턴에 온 김 씨는 오늘(10일)부터 12일까지 DC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세계 NGO 모임인 ‘인터액션 포럼 2011’에도 참가한다. 김 씨는 마두원의 영성을 재현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해 지인들을 찾아 나서, 방지일 목사와 대학사역을 함께 했던 김상복 할렐루야 원로 목사 등을 만나고 마 선교사가 개척한 홍천교회들도 방문했다.

“김애자 님은 음악과 영적인 탁월성을 겸비한 열정의 사역자입니다. 그의 연주는 듣는 자에게 평안과 기쁨을 주고 그의 헌신은 청중에게 감동과 은혜를 줍니다. 두란노 뮤직을 통해 소개되는 이번 앨범은 한국 땅에서 일생을 바친 초초의 음악 선교사인 말스베리 선교사님의 찬송 편곡집을 연주 녹음한 것입니다. 말스베리 선교사님은 예수님처럼 이 땅의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을 위해 사셨던 분입니다. 수많은 목회자와 음악가를 길러낸 교육자였고 하나님을 향한 경외감을 음악으로 표현한 예술가이기도 했습니다. 오래 전 그분의 유작이 제자인 김애자 님을 통해 소개됨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더불어 한국을 향한 선교사님의 헌신적인 사랑과 경건한 믿음의 삶도 함께 전달되기를 소망합니다.”

이 글은 마지막까지 목회자의 길을 걷다 지난 2일 소천한 하용조 목사(온누리 교회 담임목사, 두란노서원 원장)가 김 씨의 ‘마두원 선교사’ 기념 음반을 추천하며 올린 글이다.

마두원 선교사는 한국에서 일생을 바친 최초의 음악 선교사로 1899년 캘리포니에서 태어나 서우드 음악대학을 졸업한 후 1929년 북장로교의 음악 선교사로 한국과 첫 인연을 맺었다.

그는 평양숭실전문학교와 평양외국인학교에 제자들을 가르치며 한국에 서양음악을 소개하고 교육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다. 그가 조직한 숭실밴드는 한국은 물론 만주에서도 순회공연을 하며 사람들을 음악으로 위로했다. 김동진(작곡가) 박태준(전 연세대 음악대학장) 김홍전(대전대학학감, 음악가) 채리숙(오페라 가수) 한동일(이하 피아니스) 백건우 등 내노라하는 한국의 음악가들이 그를 통해 배출됐다.

1936년 일본이 신사참배를 강요하자 마두원은 평양술실전문학교를 사임하고 학생들과 자신의 집에서 기도회를 열었다. 이곳에서 함께 기도했던 학생들이 방지일, 박윤선 목사 등이다.

김애자 씨는 “방 목사는 ‘마두원 선교사와 함께 감사하며 기도하고 살았다’고 회고했다”며 “그는 80년 전 ‘게자씨’란 월간지에서 마두원 선교사가 편곡한 악보를 출판해 평양 성가대에 배포한 책이 찾고 싶다고 말했다”고 언급했다.

일제하였던 1940년 선교활동 때문에 강제 추방됐던 마두원 선교사는 캐나다로 건너가 프래리성경학교에서 음악교수로 활동하다가 해방 후 1948년 목사 신분으로 돌아왔다. 그는 해방된 한국에서 마두원 선교사는 중앙방송국(현 KBS)의 ‘Piano playing at the regious’라는 방송을 주일마다 진행하고 고려신학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1961년 김치선 목사와 함께 예수장로교 성경장로회(현 대신교단)를 창립했고 강원도 홍천군 일원에 27개 교회를 개척하고 많은 목회자들을 배출했다.

1977년 불의의 차 사고로 목숨을 잃기까지 음악과 목회활동뿐 아니라 홍천에 제이드 병원을 설립해 강원도에 의료선교의 기반을 마련했다.

김 씨는 “그의 찬송곡을 연습하면서 하나님을 향한 그의 깊은 사랑을 느끼게 됐다”며 “마두원 선교사의 깊숙한 영혼의 노래가 찬송곡을 통해, 음반을 통해 부활해 차세대 선교의 기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애자 씨의 연주는 홈페이지(www.aijakim.org)나 유튜브(http://www.youtube.com/watch?v=PDE3Hen5yII)를 통해 볼 수 있다.

▷문의: 213-479-6306 ▷이메일: [email protected]

김애자 피아니스트 메릴랜드 연주 일정

◇벧엘교회(담임 진용태 목사) 피아노 연주
▷일시: 14일(일) 오전 11시30분(3부 예배)
▷장소: 3165 St. Johns Lane, Ellicott City, MD 21042
◇빌립보교회(담임 송영선 목사) 피아노 연주와 간증
▷일시: 17일(수) 오후 7:30pm
▷장소: 74222 Race Road, Hanover, MD 21076

장대명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