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미 국가대표 뽑는 수학경시대회

Los Angeles

2011.11.06 16:00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전미수학협회 주최 AMC 8
15일 보스턴 에듀케이션서
미국수학협회(MAA)에서 주최하는 전국 AMC 8 수학경시대회가 오는 15일(화) 개최된다.

AMC(American Mathematics Competitions)는 IMO(국제 수학 올림피아드)에 참가할 미국의 수학 국가대표를 뽑는 유일한 공식 시험이다.

AMC는 8학년 이하를 대상으로 하는 AMC 8 외에도 AMC 10(10학년 이하) AMC 12(12학년 이하)로 나뉜다. AMC 8은 25문제로 40분 안에 풀어야 하며 AMC 10도 25개 문제로 75분 안에 풀어내야 한다. AMC 12는 고교 수학 과정을 총망라하는 문제들이 출제되며 역시 25개 문제를 75분 안에 푸는 시험이다.

이들 시험에서 최상위권 안에 포함되는 학생들은 AIME(American Invitational Mathematics Examination) 진출권을 확보할 수 있다.

3월에 열리는 AIME 시험 응시생 중 상위권에 드는 학생들은 USAMO(United States of America Mathematics Olympiad) 출전권을 얻는다. USAMO 상위 12명은 올림피아드 최종 출전 생을 가리는 서머 프로그램인 MOSP(Mathematical Olympiad Summer Program)에 참가할 수 있다. 여기서 미국을 대표해 해외 수학올림피아드에 나갈 수 있는 최종 6명이 가려진다. AMC는 미국은 물론 아시아 유럽에서 수학에 관심이 있거나 재능있는 학생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AMC 문제 유형을 보면 중.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수학과는 차이가 있다.

AMC 8.10.12 클래스가 있는 보스턴 에듀케이션 수 변 원장은 "AMC 시험 문제는 수학에 대한 깊이 있는 인식을 요구하고 한 문제를 푸는데 다양한 원리를 결합해 풀어나가야 한다"며 "단답형 문제가 아닌 여러 과정을 필요로 하는 문제가 출제되며 알지브라(Algebra)를 잘 배웠다면 그것만으로도 많은 문제를 풀 수 있다"고 말했다.

시험결과는 3주 후에 우송되며 초.중학생이라도 수학이 우수한 학생들은 AMC 8.10.12에 도전할 수 있다.

변 원장은 "MIT 캘텍 예일대 등 많은 명문대학이 대입지원서에 AMC 대회 점수를 기록하는 난이 별도로 있다"며 "사이언스 엔지니어 등의 전공에 지원할 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AMC12는 2월 시험이지만 사립대 합격자 발표가 3 4월이므로 추가로 성적을 보낼 수 있다"며 "대입지원에 유리할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수학 영재들이 도전하는 최고 권위의 수학 경시대회로 발전돼 세계적으로 자신의 수학 실력을 평가받을 수 있어 도전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덧붙였다.

AMC 8 수학경시대회는 오는 15일(화) 보스턴 에듀케이션에서 개최된다. AMC 8의 출제 범위는 중학교 7.8학년생들이 배우는 것으로 수와 연산 분수와 소수 비율과 비례식 정수론 기하 측정 확률과 통계 논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출제된다.

대상은 8학년(만 15.5세 이하) 학생들이며 접수는 10일(목)까지다. 시험은 25문항이며 5지선다형으로 출제되고 시험 시간은 40분이다. 각 정답은 1점 오답은 감점은 없고 0점이다. OMR 카드 답안 작성을 위한 연필과 지우개를 지참해야 한다.

AMC 웹사이트(www.unl.edu/amc)는 기출 문제를 공개하고 있다. AMC에 첫 출전하는 학생이라면 기출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 시험 유형에 익숙해 지는 것이 유리하다. 응시료는 10달러다.

▶문의: (323)933-0909

이은영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