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대상]전라남도-21세기 동북아 물류 산업 중심지
전라남도- 글로벌 대상 지자체 대상
전남은 더 이상 맛깔나는 음식, 아름다운 자연 환경, 송광사나 화엄사 같은 문화유산이 중심이 되는 지역이 아니다. 글로벌 시대에 전남이 가진 가장 큰 무기는 한국과 중국, 일본이 중심이 되는 동북아시대에 지리적인 중심에 위치했다는 데 있다. 물류, 교역 및 기업투자에 가장 적합한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뜻이다.
5대양 6대주로 진출하는 주요 간선항로상에 세계적인 항만 시설을 갖춘 광양항과 목포신항이 위치해 있다. 전남은 이같은 포텐셜에 끌리는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한 지원에도 적극적이다이미 지난 2004년부터 지난해까지 3222개 기업이 들어와 12만명이 넘는 일자리가 창출됐다. 자연 및 문화유산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전남만이 가진 글로벌 경쟁력이다. 이에 전남은 부가가치가 높은 대규모 국제행사와 이에 연계한 관광자원 및 관광상품개발을 통해 동북아관광허브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전 세계인의 축제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2012 여수 세계 박람회’는 그 가운데 하나에 불과하다. 월드컵, 올림픽과 함께 세계 3대 스포츠 이번트로 꼽히는 F1 국제 자동차 경주대회도 전남 영암에서 열린다. 지난 2010년 첫 대회를 시작으로 올 10월 3회째를 맞는다. 이와 함께 올 10월 ‘2012 국제 농업 박람회’, ‘내년 4월에는 ’2013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가 예정됐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