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대상]국민연금공단- ’세계 4대 규모 연기금’ 성장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은지난 3년동안 기금운용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장기적인 수익 창출 기반을 다지기 위해 채권투자비중을 낮추고, 주식ㆍ대체 투자와 해외투자 비중은 지속적으로 늘리는 등 국내외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변화시켜 왔다. 그 결과 1988년 기금적립 이후 2011년까지 총누적 수입금 148조원중 43%인 64조원을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세계금융중심지인 뉴욕에 해외사무소를 설립하며 해외투자 확대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이 뿐만 아니다, 국민연금공단은 국내외우수 운용사의 전문성을 활용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금의 일정부분을 위탁 운용시키고 있다. 또 신생ㆍ소규모 운용사들에게도 자금을 배정해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예비운용사제도를 도입했으며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과 벤처기업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 ▶미래 산업으로 꼽히는 재생에너지, 친환경시설, 폐자원처리 등의 녹색산업 투자 ▶포스코, SK 등 해외투자 노하우가 축적된 민간기업과의 동반투자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한국의 산업발전은 물론 장기적으로 기금의 수익성을 제고하는 윈-윈 전략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