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마당] "아멘과 에이멘이 어떻게 달라요?"
동부에서 온 딸네 식구와 우리 온 가족이 오손도손 밥상에 둘러앉았다. 특히 두손 모아 머리 숙인 5살 된 외손자가 너무나 귀여웠다. 할아버지의 식사 기도가 끝나자 모두가 '아멘' 하였다. 그런데 느닷없이 손자가 질문이 있단다.온 식구가 집중했다. "기도가 끝날 때 어떤 사람은 아멘이라 하고 또 어떤 사람은 에이멘이라고 하는데 왜 그래요?"
정말 잘 관찰한 질문이다. 할아버지는 잠시 생각하더니 영어로 설명하기 시작했다. "성경엔 구약과 신약이 있는 것 알지? 구약성경은 히브리어로 신약성경은 희랍어로 쓰여졌단다. 히브리어 성경엔 '아멘' 이라고 되어 있고 희랍어 성경에도 그대로 음역하여 '아멘'으로 기록되었지. 영어성경도 그대로 '아멘(Amen)'이라 음역했단다. 그런데 이 'Amen'을 에이멘으로 발음하게 된 것 뿐이지 똑 같은 것이야."
눈을 동그랗게 뜨고 할아버지의 설명을 들으며 고개를 끄떡이는 손자가 마치 의젓한 어른 같았다. 손자의 질문을 들으면서 새삼스럽게 기도할 수 있는 특권을 가진 것을 감사했다.
오늘 어린 손자의 기도하는 모습은 정말 아름다운 그림이다. 하나님 앞에 기도하는 시간은 인간에게 있어서 최고 최대의 순간이요 가장 위대한 순간이기 때문이다.
기도가 끝난 후의 '아멘'은 정말 중요한 결론이다. 이말은 '진실로 거짓없이 그렇게 되어지이다'라는 뜻이다. 그러기에 한 사람이 대표로 기도해도 온 회중이 함께 아멘하는 것이다.
이영순.샌타클라리타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