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은 건강한 식생활을 만들어 준다. 생식이 몸에 좋다는 것은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생식이 몸에 좋다는 것을 알고 있어도 특정한 사람들만 먹는 기능 식품이라고 생각한다.
몸이 약한 사람들이나 병에 노출된 사람들이 먹는 것으로 생각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생식은 단순히 건강을 회복하는 사람들이 먹는 기능 식품이 아니다. 건강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고 활력을 불어 넣어 주는 건강 식품일 뿐만 아니라 건강한 식생활을 습관들일 수 있게 해주는 식생활의 시작이다. 또 생식에 대한 오해 중의 하나가 생식은 삼시 세끼 내내 먹어야 효과가 있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생식은 하루에 한끼 아침이든 점심 저녁이든 상관없이 한 끼만 꾸준히 섭취해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생식은 그 어떤 것으로 음식을 가공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영양분이자 건강을 약속하는 종합 음식이기 때문이다.
생식과 함께하는 건강한 식생활 7원칙을 꼽아보자.
1. 골고루 섭취하라
생식은 다양한 원료를 함유하고 있어서 원료 고유의 영양소와 파이토케미컬을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영양소를 동시에 섭취하면 영양소들이 상호작용을 일으켜 효과가 배가 되는데 특히 각 원료마다 들어 있는 파이토케미컬의 항산화 작용이 극대화 된다.
2. 소식하라
생식은 기본적으로 소식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생식을 하면 저절로 소식을 실천할 수 있다. 그런데 소식을 할 때는 무엇을 어떻게 먹느냐가 중요하다. 생식은 칼로리가 적은 대신 곡류 채소류 과일류 해조류 버섯류 등의 다양한 원료에 함유돼 있는 영양소를 충분히 제공하기 때문에 소식을 하면서도 천연 물질로 구성된 풍성한 식사를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전체 식품을 섭취하라
식품을 통째로 먹어야 뿌리 줄기 잎 열매에 고유로 함유돼 있는 다양한 영양소를 빠뜨리지 않고 섭취할 수 있다. 따라서 원료를 버리는 것 없이 통째로 사용해 만드는 생식은 대표적인 전체 식품이다.
4. 파이토케미컬을 많이 섭취하라
천연 영양제로 불리는 파이토케미컬은 식물에만 존재하는 물질로서 체내 독소를 배출시키는 강력한 청소도구이며 여러 기전을 통해 질병을 예방한다. 생식은 바로 이 기적 같은 천연 물질의 보고다.
5. 최대한 자연 그대로의 식품을 섭취하라
생채식이나 생곡식을 그 어떤 열처리나 가공도 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 먹는 것이 생식이다. 특히 동결 건조 방식으로 제조된 생식은 원료 속의 수분을 순간적으로 제거하기 때문에 고유의 영양소가 그대로 보존돼 있다.
6. 살아 있는 효소를 섭취하 라
생식은 제조 과정에서 열을 가하지 않기 때문에 영양소가 최대한 자연 그대로 보존돼 있으며 효소의 영양이 가득한 천연 식품이다.
7. 규칙적인 식사를 하라
생식은 물이나 두유에 타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따라서 짧은 시간에 영양소를 충분히 함유한 식사를 할 수 있는 생식은 시간에 쫓겨 불규칙한 식사를 하는 현대인이 규칙적인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