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거트는 미국과 유럽 중동 지방 등을 대표하는 발효식품 가운데 하나이다. 특히 수년 전부터는 한국에서조차 김치를 제쳐놓을 정도로 요거트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요거트는 형태를 기준으로 하면 액상과 호상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마실 수 있는 액상보다는 떠먹는 호상 요거트가 요즘 대세를 이루고 있다. 미국에서는 떠먹는 요거트 수요가 전체 요거트 시장의 70% 안팎을 차지하고 있다.
요거트 가운데 최근 인기가 급부상하는 '그리스 요거트'(Greek Yogurt)는 특히 주목할만하다. 일반 요거트(Regular Yogurt)와 비슷하면서도 영양과 요리 측면에서 은근히 적지 않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건강 효과 두드러져= 그리스 요거트는 그리스의 회사들이 집중적으로 마케팅을 하면서 이 같은 이름을 얻었다. 그러나 그리스 외에도 인근 중동국가 등에서 흔히 찾아 볼 수 있는 타입의 요거트이다.
그리스 요거트는 일반 요거트에 비해 다소나마 건강에 더 좋은 요거트로 알려져 있다. 미묘한 성분상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 요거트는 같은 양을 기준으로 할 때 총 열량은 일반 요거트와 거의 차이가 없다.
헌데 염분과 당분은 거의 절반 수준이다. 반대로 콜레스테롤과 단백질은 거의 두 배에 이른다. 당분이나 염분의 과다섭취는 일반적으로 몸에 이익보다는 해가 더 크다. 반면 그리스 요거트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될 수도 있다. 하지만 총량 측면에서 우려할 수준은 아니다. 다만 칼슘 함량이 일반 요거트에 비해 절반 수준인 게 두드러진 단점으로 지적된다.
◆각종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 가능= 그리스 요거트를 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일반 요거트와 치즈의 중간쯤 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요거트와 치즈의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맛 역시 두 식품의 장점을 고루 갖추고 있다. 치즈가 훨씬 고형성분이 많기 때문에 그리스 요거트는 일반 요거트보다 더 진한 느낌을 준다.
그리스 요거트는 좀 과장하면 거의 모든 종류의 샐러드에 드레싱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 샌드위치에 속에 넣어 먹어도 훌륭하다. 스파게티나 파스트와도 잘 어울린다. 물론 그 자체로 식후 훌륭한 디저트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