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21일은 마틴 루터 킹 주니어 목사 기념일

Washington DC

2013.01.18 02:40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매년 1월 셋째주 월요일은 흑인 인권 운동가 마틴 루터 킹 주니어(Martin Luther King, Jr.) 목사를 기념하는 날이다. 이번 주말부터 월요일인 21일을 전후로 미 전역에서 킹 목사를 기리는 다양한 기념 행사가 펼쳐진다. 사후 45년이 돼가는 오늘날까지도 흑인들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정신적 지도자로 남아있는 된 킹 목사를 소개한다.
  
  킹 목사 기념 행사
 
 ◇케네디센터=20일(일) 오후 6시 밀레니엄 스테이지. 조지타운대와 공동으로 ‘자유를 울리게 하라(Let Freedom Ring)’ 무료 콘서트. 당일 오후 4시부터 콘서트 홀 앞에서 무료로 티켓 배포.
 
 ◇스트라스모어 뮤직센터=20일 오후 3시. 무료 뮤지컬과 춤 등 공연. 2013년 꿈의 어린이 상 등 수여. ▷주소: 5301 Tuckerman Lane, North Bethesda, MD
 
 ◇워싱턴-리 고교=20일 오후 7시. 아메리칸 북 어워드 수상자인 마이클 에릭 다이슨이 기조 연설을 하며, 그래미상 후보에 올랐던 프로그레시브 힙합 가수 크리스틸레즈 베이컨이 출연한다. ▷주소: 1301 N. Stafford Street, Arlington, VA
 
 ◇아메리칼 필름 인스티튜트 실버 시어터=21일(월) 오후 2시. ‘킹: 영상 기록... 몽고메리에서 멤피스까지’. 킹 목사의 일대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모음 상영. ▷주소: 8633 Colesville Road, Silver Spring, MD
 
 
  킹 목사의 생애
 
 킹 목사는 미국내 인종 차별이 한창이던 1929년 1월 15일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태어났다. 목사 아버지와 음악가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유복한 가정에서 자란 그는 보스턴 대학 신학부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 목사가 됐다. 목회 활동과 더불어 흑인 인권 운동에 앞장서 1964년에는 비폭력 저항주의로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 미국의 베트남전을 반대하는 운동도 펼쳤지만, 그 와중인 1968년 4월 4일 테네시주 멤피스의 한 모텔 발코니에서 암살돼 39세의 젊은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1977년에는 지미 카터 대통령에 의해 그의 유족들에게 대통령 자유 메달이 수여됐다. 마틴 루터 킹의 생일이 기념일로 제정된 것은 사망후 약 20년뒤인 1986년. 사람을 위한 기념일이 국경일이 된 것은 조지 워싱턴,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등에 이어 4번째다.
 
  인권 운동
 
 흑인 인권 운동에 불을 지피게 된 계기는 1955년 앨라바마주 몽고메리에서 일어난 ‘로자 팍스 사건’이다. 당시 흑인 여성인 로자 팍스가 버스안에서 백인 남자에게 자리를 양보하지 않아 체포당하자 흑인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게 되면서부터다. 킹 목사는 부인인 코레타 스캇 킹의 내조를 받으며 몽고메리 버스 보이코트 운동을 지도했고, 이듬해에는 버스내 인종분리법의 위헌 판결을 받아냈다. 1963년 펼쳐진 워싱턴 대행진 당시 링컨 기념관 앞에서 한 그의 연설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I Have A Dream)’는 인종 차별 철폐와 인종간의 화합, 평화라는 메세지로 전 세계인의 가슴속에 남아있다.
 
 
  기념 장소
 
 ◇마틴 루터 킹 기념관
 마틴 루터 킹 목사가 암살된 이듬해 그의 부인 코레타 스캇 킹 여사의 주도하에 마틴 루터 킹 기념관 설립이 착수됐다. 킹 목사의 출생지 조지아주 애틀랜타에 자리잡은 기념관은 그의 일생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매년 전 세계에서 기념관을 찾는 방문객수는 65만명이 넘을 만큼 명성이 자자하다. 기념관 안에는 그가 평소 사용하던 물건들, 노벨상 수상 메달 등이 전시돼 있다. 입장료는 무료. 오픈 시간: 오전 9시~오후 5시.
 ▷웹사이트: www.nps.gov/malu ▷주소: 450 Auburn Avenue, NE, Atlanta, GA 30312 ▷문의: 404-331-5190(방문객 센터)
 
 ◇마틴 루터 킹 목사 생가
 애틀랜타 어번가에 위치한 기념관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킹 목사가 태어난 생가가 자리잡고 있다. 그가 유년시절을 보낸 집 내부에는 어린 시절 킹 목사, 그의 가족들 사진이 그대로 남아있다. 또한 그가 사용하던 피아노, 성경책 등도 전시돼 있다. 투어를 위한 티켓은 기념관에서 투어 등록 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마틴 루터 킹 DC 기념관
 2011년 11월 워싱턴 DC에 마틴 루터 킹 목사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는 기념관이 개관했다.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라는 명연설의 장소인 링컨 기념관에서 가까운 곳에 자리잡았다. 내셔널 몰에 있는 기념관 중에서는 최초의 흑인 기념관이며, 대통령이 아닌 사람으로는 유일하다. 9미터 높이의 대리석 벽에는 킹 목사의 모습과 함께 그의 유명한 연설문인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의 일부 구절이 새겨져 있다. ▷주소: 1964 Independence Ave. SW, Washington, DC

 유승림 기자 [email protected]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