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단어가 베리(Berry)로 끝나는 과일 무리가 있다. 영양학자들은 이런 베리류가 “건강에 ‘베리 굿’(Very Good)”이라고 말한다. 바로 암, 심장병, 뇌졸중 등 각종 성인병 예방을 돕기 때문이다.
아마존에는 남반구 특유의 야자나무가 자란다. 아사이 야자나무이다. 이 나무 열매인 아사이 베리(Acai Berry)는 즙이 많아 아마존 원주민 언어로 ‘물이 나는 과일,’ ‘눈물 흘리는 과일’이라는 뜻의 어원을 가진 야자수 과일이다. 브라질, 페루 등 중남미에서 ‘생명의 열매’로 불리며 약용으로 쓰이고 있다.
아사이 베리는 지구상 항산화력이 가장 뛰어난 수퍼푸드다. 항산화 성분이 블루베리의 21배, 석류의 23배, 적포도의 25배다. '10대 수퍼푸드' 선정 후 아사이 베리는 지난해 세계적인 품귀현상으로 가격이 폭등했지만 수요가 가라앉을 기미가 없다. 온라인 쇼핑 사이트 아마존에서는 현재 무려 429권의 책이 아사이 베리의 효능을 ‘찬양’하고 있다.
또 주스, 파우더, 다이어트 식품 등 3529여 품목이 판매되고 있다. 플로리다 대학교 연구진은 아사이 베리의 항암효과에 대한 논문을 발표했고, 에모리 대학에서는 생명연장 및 항노화효과에 대한 동물실험 결과를 발표하는 등 과학자들의 각종 연구까지 뒷받침되면서 세계적으로 수요가 늘고 있다.
홀푸드 마켓이나 트레이더 조에서도 아사이 베리 주스나 요거트, 초콜릿 등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홀푸드 마켓에서 만난 한인 박유진씨는 아사이 베리 주스를 즐겨 마신다.
정씨는 "처음에는 파우더 제품으로 된 아사이 분말 가루를 먹었지만 매번 음식이나 물에 희석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어느날 주스로 된 제품을 발견한 후로는 아사이 베리 음료를 즐겨 마신다" 며 "석류 맛과 비슷한 새콤한 맛에 마시기도 편하다"고 말했다.
영양 전문가인 니콜라스 페리콘 박사는 오프라 윈프리 쇼에서 “아사이 베리가 몸에 좋은 지방산,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심장과 소화기 건강에 좋다”고 추천했다. 심장건강, 면역, 체중 감소, 피부, 소화기능, 항노화 등에 좋은 ‘최고의 음식’이란 발표가 나왔다.
그러나 한 편에서는 아사이 베리는 음식일 뿐이라는 주장도 있다. 국립보건원(NIH)은 “아직까지 다이어트와 항노화에 대한 명확한 증거는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