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회에서는 시민권 N-400 인터뷰 요령에 대해서 강의한다. N-400은 시민권 시험중 가장 중요한 절차중 하나로 신청서에 적힌 내용을 인터뷰로 확인하는 과정이다. 앞선 강의에서 N-400 신청서 작성요령을 설명한데 이어 이번 회에서는 N-400 양식에 따라 면접관이 진행하는 영어 질의응답에 대한 요령을 설명한다.
N-400 인터뷰의 당락은 신청서에 적힌 내용을 면접관이 질문할 시 올바르게 질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민권 인터뷰에서는 영어 대화에 기본 지식을 갖춰야 하는데 시민권 강좌를 진행하고 있는 백기덕 박사는 한인들의 이중언어 교육을 개발, 연구해온 경험을 토대로 한인들이 틀리기 쉬운 부분을 명쾌하게 짚어준다.
백 박사는 "인터뷰는 우선 면접관의 질문을 올바로 알아 듣는게 필요하다"면서 "같은 질문을 다른 문장으로 물어볼 경우를 대비한 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소중한 TV의 시민권 강좌는 매주 금요일 오후 7시 20분 tv.koreadaily.com을 통해서 각 편당 30분씩 방송된다. 재방송은 매주 월요일 오전 9시 20분. 지난 1회에서는 시민권 신청에서 시험 요령에 대한 전반적인 절차를 설명했으며 2편에서는 N-400 작성 절차와 기본 정보를 강의했다. 시민권 강좌는 총 14회에 걸쳐서 방송되며 1편은 tv.koreadaily.com이나 유투브 채널(sojoongtv)에서 선택해 무료 시청 가능하다. 방송시간을 놓치는 시민권 시험대상자를 위해서는 'J보너스 홈쇼핑'에서 DVD 5편과 자동차에서 청취할 수 있는 CD 6장, 교재를 포함해 99달러에 판매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