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치과] 윗 앞니 틈새 크라운 치료 잇몸에 흉한 검은 선 생겨

New York

2002.09.09 14:33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문: 저는 40세 여성으로 위쪽 앞니끼리 틈새가 있어 크라운을 했읍니다. 그런데 크라운을 한후 1 년 정도 지나서 부터 잇몸 쪽으로 검은 선이 보이기 시작해 흉해서 크게 웃지 못하고 있습니다. 치료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답: 앞니 사이에 공간이 생기는 경우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유전적인 영향 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보통 어릴적부터 치아와 치아 사이에 공간이 생긴 경우입니다.

턱이 치아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큰 경우에 치아와 치아 사이가 공간이 생길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보통 앞니 뿐만 아니라 뒤쪽 치아에 공간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턱의 크기는 보통이지만 치아 자체가 적은 경우에도 치아와 치아 사이에 공간이 생길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풍치로 인하여 턱의 뼈가 약해진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치아가 흔들리면서 치아와 치아 사이가 벌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치아가 앞쪽 방향으로 나오게 됩니다. 치아와 치아 사이에 공간을 메우기 위한 치료 방법으로 세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크라운입니다. 두번째는 베니어 방식(veneer)입니다. 세번째는 본딩(bonding)입니다.

여기서는 크라운에 대해서만 살펴 보겠습니다. 크라운도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 첫번째는 금속 크라운입니다. 금속 크라운은 금과 은으로 구분됩니다.

두번째는 금속에다 사기를 입힌(Porcelain-Fused-Metal) 크라운입니다.

세번째로 사기로만 된 크라운입니다. 이 크라운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습니다. 하나는 고압으로 눌려진 사기 크라운 입니다. 두번째는 금속에 사기를 입힌 크라운과 같으나 금속을 사용하지 않고 금속과 비슷한 강도를 가진 크라운 입니다.

여기서 왜, 어떤 크라운을 하면 잇몸 부분에 검은선이 보이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잇몸에 검은선을 만드는 크라운은 두번째에 말한 금속에다 사기를 입힌 크라운 입니다.

이 크라운은 처음 얼마 동안은 잇몸의 검은 선을 볼수 없지만 시간이 경과하면서 80∼90% 잇몸 주위에 검은선이 나타나게 됩니다. 검은선이 나타나게 되는 첫번째 이유는 잇몸이 이 크라운에 사용하는 금속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잇몸이 그 금속으로부터 점차 멀어집니다. 잇몸이 크라운으로부터 점차 멀어 지게되면 크라운과 잇몸이 만나는 부분에 금속이 보이게 되는데 이렇게 보이는 금속 부분이 검은선 같이 보이게 됩니다.

두번째는 크라운이 치아에 정확하게 맞지않는 경우에도 잇몸에 검은선이 나타나게 됩니다. 치료 방법은 기존의 크라운을 제거하고, 세번째로 말한 사기로만 된 크라운을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장재혁 <치과전문의>
문의: 718-229-3960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