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모디 印총리, 8월말 日방문 조율…최신형 신칸센 도입할 듯"

연합뉴스

2025.06.20 19:25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아사히 보도…"이시바는 올가을 쿼드 참석차 인도 방문 예정"
"모디 印총리, 8월말 日방문 조율…최신형 신칸센 도입할 듯"
아사히 보도…"이시바는 올가을 쿼드 참석차 인도 방문 예정"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이르면 8월 말에 일본을 방문해 이시바 시게루 총리와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을 양국 정부가 조율하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21일 보도했다.
모디 총리가 일본이 이뤄지면 2023년 5월 히로시마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 이후 2년여 만이다.
인도는 올가을 쿼드(Quad, 미국·일본·호주·인도의 안보 협의체)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어서 양국 정상이 상호 방문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이시바 총리와 모디 총리는 이번 회담에서 철도 회사 JR동일본이 2030년 4월 이후 운전 개시를 추진 중인 최신형 고속열차 신칸센 차량을 인도도 거의 같은 시기에 도입하는 방침에 합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최신형 신칸센 모델을 일본과 해외에서 동시에 도입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모디 총리는 2015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에서 인도에 신칸센을 도입하는 방안에 합의했고, JR동일본은 올해 3월 인도 측에 최신형 차량 제공을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모디 총리가 이번 일본 방문 기간에 차세대 신칸센 시험 차량이 있는 혼슈 동북부 미야기현을 들르는 안도 부상하고 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양국 정상은 일본의 인도 투자 상황 확인, 공급망 구축 협력 등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email protected]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박상현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