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엔터테인먼트 공항: 창이국제공항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은 정확한 항공 스케줄 운영, 깨끗한 시설 등 여러 부분에서 이용객 만족도가 높아 해마다 실시하는 '세계 최고 공항' 순위에서 1위를 놓치지 않는 허브공항이자 엔터테인먼트 공항으로 알려졌어요. 2019년 개장한 ‘쥬얼 창이(Jewel Changi)’가 대표적인데, 세계 최대 실내 폭포인 주얼 레인 보텍스를 중심으로 쇼핑몰·정원 등이 들어선 복합 문화공간은 이용객들에게 여행의 즐거움과 추억을 선사하죠.
세계 최초의 공항: 칼리지 파크 공항
세계 최초의 공항은 1909년 8월 라이트형제가 미국 공군장교들의 비행훈련을 위해 건설한 ‘칼리지 파크 공항’입니다. 1911년 12월 초부터는 민간 항공기도 운항을 시작했으며 110여 년이 흐른 지금도 여전히 운용하고 있어요. 칼리지 파크 공항은 단순한 공항을 넘어, 항공 역사에 중요한 발자취를 남긴 곳으로 평가받고 있죠.
제일 많은 승객이 이용하는 공항: 하츠필드-잭슨 애틀랜타 국제공항
국제공항협의회에 따르면 국내선·국제선 이용객 수를 모두 합친 전체 이용객 수 분야에서는 미국 조지아주에 있는 하츠필드-잭슨 애틀랜타 국제공항이 뽑혔어요. 지난해 1억8007만 명의 이용객을 기록해 '세계에서 가장 바쁜 공항'으로 선정됐죠. 이 공항은 2019년과 2023년에도 제일 많은 승객이 이용한 공항으로 뽑히는 등 세계의 허브공항으로 유명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