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영상] "中 스텔스기, 대한해협 동수로 통과"…한미일 레이더 피했나?

연합뉴스

2025.07.29 22:25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영상] "中 스텔스기, 대한해협 동수로 통과"…한미일 레이더 피했나?

[https://youtu.be/IYcWbSJ8gFI]

(서울=연합뉴스) 중국의 5세대 스텔스 전투기 젠(殲·J)-20이 대한해협 동수로(일본명 쓰시마 해협)를 통과했으나 한국과 일본 군사 당국 모두에 보고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2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습니다.
SCMP는 중국 관영 중국중앙TV(CCTV)가 지난 27일 방영한 한 시리즈에서 중국 공군 전투기의 대한해협 동수로 통과 내용을 방영했다고 전했는데요.
CCTV는 이 방송에서 제1항공여단이 "오늘날 그들은 앞장서서 신형 전투기로 갈아타고 바시해협, 쓰시마해협을 건너 대만을 순찰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런 내용이 담긴 CCTV 방송은 CCTV군사채널(央視軍事)이 인민해방군 창설을 기념하는 건군절(8월 1일)을 앞두고 제작한 특집 프로그램으로, 중국군에서 처음 창설된 부대들을 소개하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J-20의 대한해협 동수로 비행 시기, 전투기 기종은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대한해협 동수로는 한국과 일본의 방공식별구역(ADIZ) 내에 위치하는데요.
미군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를 비롯해 한미일 레이더 시스템 감시망이 밀집된 수로입니다.
SCMP는 J-20의 통과 사실이 한일 양국에 모두 보고된 바 없다고 전했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임동근·변혜정
영상: 로이터·AFP·연합뉴스TV·CCTV 웨이보·군미천하 유튜브·중국 군사블로거 南海的波濤
[email protected]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임동근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