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텍사스 주의회 입법 회기에서 통과된 새로운 공교육 관련 법률들이 교실 속 일상에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고 abc 뉴스가 보도했다.
텍사스 주내 일부 학교는 지난 4일부터 이미 개학했으며 다른 학교들은 8월 25일부터 개학할 예정이다. 오는 9월 1일부로 시행되는 공교육 관련 새로운 주법들은 다음과 같다.
■주하원 법안 1481: 휴대전화 금지
모든 학군과 개방형 등록 차터 스쿨은 학생들이 수업일 동안 학교 부지내에서 개인 통신 기기(휴대전화, 개인 아이패드, 애플워치 등)를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정책을 채택해야 한다. 이전에는 이런 정책이 각 학군의 재량이었다.
■주상원 법안 10: 십계명(Ten Commandments)
2025-2026 학년도부터 모든 공립 초·중·고등학교는 각 교실에 십계명을 게시해야 합니다. 크기는 16인치 x 20인치 포스터이며, 잘 보이는 위치에 걸어야 합니다.
■주상원 법안 11: 기도 및 종교 서적 읽기 허용
각 학교 이사회가 지정된 기도 시간을 허용할지에 대해 표결해야 한다. 이 법안은 학교가 수업 시간 중에 기도와 성경 읽기를 위한 시간을 지정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주상원 법안 12: 학교내 DEI 금지
다양성·형평성·포용성(Diversity·Equity·Inclusion/DEI) 이니셔티브에 대한 주 차원의 금지를 텍사스 전역의 1,200개 이상의 K-12(유치원부터 고등학교) 공립학교로 확장한다. 이 법안은 성 정체성과 성적 지향에 관한 교육을 금지하며 자녀 대상 성교육은 학부모의 동의가 필요하다.
■주상원 법안 13: 학부모가 학생의 도서관 자료를 제한할 수 있도록 허용
학교 사서가 아니라 텍사스 학부모와 학교 이사회가 학교 도서관 자료의 최종 승인권을 갖도록 하며 접수된 민원을 근거로 책을 제거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다. 학부모 50명 또는 해당 학군 학부모의 10% 중 더 적은 수의 동의만으로 감독 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
■주상원 법안 314: 학교 급식에서 특정 식품 첨가물 금지
무상 또는 저소득층 급식과 아침 급식 프로그램에서 특정 첨가물(additives)을 금지한다. 금지된 7가지 첨가물은 ▲브로민화 식물성 오일(brominated vegetable oil) ▲브롬산 칼륨(potassium bromate) ▲프로필파라벤(propylparaben) ▲아조디카보나마이드(azodicarbonamide) ▲부틸화 하이드록시아니솔(butylated hydroxyanisole) ▲적색 색소 3호(red dye 3) ▲이산화 타이타늄(titanium dioxide) 등이다. 주의원들은 이러한 화학물질이 심각한 위해를 끼칠 수 있으며 더 건강한 식품과 재료가 있으므로 어린이에게 제공해서는 안된다는데 동의했다.
■주상원 법안 965: 근무 중인 공립학교 직원의 기도 권리
공립학교 직원이 근무 중 종교적 발언이나 기도를 할 수 있는 권리를 법에 명문화했다. 2022년, 연방대법원은 워싱턴주의 고등학교 미식축구 코치 조셉 케네디가 경기 후 필드에서 무릎 꿇고 기도한 사건에서 그를 지지하는 판결을 내렸다. 대법원은 수정 헌법 제1조가 그의 기도를 보호한다고 판시했다. 주의원들은 이 판결이 공립학교 환경에서 종교적 행위의 수용 가능성을 열었다고 지적했다.
■주하원 법안 27: 재정 문해 교육 필수화
모든 텍사스 주내 공립 고등학교 학생들은 개인 재정 문해(financial literacy) 과목(0.5 학점)을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주하원 법안 2: 85억 달러의 공교육 재정 지원
교사 및 직원 급여, 교원 양성, 특수교육, 안전 요건, 조기 아동 교육을 위해 학교에 추가 자금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