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남동욱 전문의, 비수술 치료로 만성 통증 해결 명성

New York

2025.09.02 17:44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인터뷰] 남동욱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남동욱 전문의, 비수술 치료로 만성 통증 해결 명성
뉴저지 포트리 ‘남 마취통증과의원(NAM MD PAIN & SPINE)’  
수술 없이 정확한 통증 진단·치료로 환자들에 뛰어난 치료 효과  
 
허리·목·어깨·무릎 통증과 교통사고·수술 후·암 통증까지 해결
해켄색의과대학 재직하면서 후학 양성과 장학재단 후원 등 기여  
코로나19 때 KNI뉴욕뉴저지한인의사회와 함께 위기 대처 활동 
 
환자를 진료 중인 '남 마취통증과의원(NAM MD PAIN & SPINE)' 남동욱 원장. [사진 남 마취통증과의원]

환자를 진료 중인 '남 마취통증과의원(NAM MD PAIN & SPINE)' 남동욱 원장. [사진 남 마취통증과의원]

'남 마취통증과의원' 남동욱 원장. [사진 남 마취통증과의원]

'남 마취통증과의원' 남동욱 원장. [사진 남 마취통증과의원]

뉴저지주 포트리 '남 마취통증과의원(NAM MD PAIN & SPINE)'이 허리·목·어깨·무릎 통증과 교통사고·수술 후·암 통증 등을 수술 없이 전문적으로 치료(비수술 전문 치료)해 주목을 받고 있다. 클리닉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남동욱 원장(Andrew Nam, MD, MBA)이 이끌고 있는데, 현재 해켄색의과대학 조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남 원장은 2020년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때 위험을 무릅쓰고 한인사회에 의료 정보와 무료 백신을 제공하고, 장학재단을 통한 후원과 기부 활동 등으로 잘 알려져 있다. 남 원장을 만나 클리닉 운영과 각종 통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알아봤다.  
 
뉴저지주 포트리 르모인애비뉴에 위치한 '남 마취통증과의원'. [사진 남 마취통증과의원]

뉴저지주 포트리 르모인애비뉴에 위치한 '남 마취통증과의원'. [사진 남 마취통증과의원]

-포트리 클리닉은 어떤 곳인가.
 
"저의 클리닉(NAM MD PAIN & SPINE)은 뉴저지 포트리에 위치한 마취통증의학과 전문 클리닉이다. 우리 의료진은 수술이 아닌 정밀 영상 유도 시술과 전문 치료를 통해 허리, 목, 어깨, 무릎, 관절염, 신경통증, 수술 후 통증, 암성 통증까지 폭넓게 진료하고 있다. 환자를 대하는 철학은 단순히 통증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통증의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고 환자의 기능 회복과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다. 특히 최근 미국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되고 있는 마약성 진통제(오피오이드)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서, 안전하고 근본적인 치료를 지향하고 있다."  
 
-후학 교육과 함께 한인사회를 위해 많은 기여와 헌신 활동을 하고 있는데 어떤 것들이 있는가.
 
"현재 뉴저지주 해켄색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과 조교수로 재직하면서, 환자 진료뿐 아니라 학생 및 전공의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뉴욕에서 의학 교육을 받았는데 소피 데이비스(Sophie Davis: 현재 CUNY Medical School) 7년제(BS/MD combined degrees program) 의과 프로그램과 뉴욕주립대(SUNY Downstate)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몬테피오레/아인슈타인병원(Montefiore/Einstein Medical Center) 마취과 레지던트를 수료했다. 이어 시카고 쿡카운티 병원 통증의학 펠로십(ACGME 공인)을 수료하고, 미국 마취과 전문의 평가위원회(ABA) 마취과 & 통증의학 이중 보드 인증을 받았다. 남들에게 드러내고 자랑하기 위해 한 것은 아니지만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한인사회에 의료 정보와 무료 백신을 제공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왔고, 학생 때 큰 도움이 되었던 장학금을 받은 은혜를 갚기 위해, 후배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설봉장학재단 등에 후원과 기부를 이어가고 있다. 또  KNI뉴욕뉴저지한인의사회(Korean Physicians in NY/NJ of International Medical Alumni: KNI) 회장을 맡아 한인 의사들의 교류와 차세대에 대한 멘토링을 하고 있다."  
 
-마취통증의학과 치료란 어떤 것이고, 어떤 환자들이 방문해 치료를 받을 수 있는가. 다루는 의학 분야에 대해 쉽게 설명해 달라.
 
"저는 세부 전공 수련을 통해 미국 정부가 인정한 ACGME(Accreditation Council for Graduate Medical Education) 통증의학 펠로십을 정식 수료하고 미국 마취과 전문의 평가위원회(ABA) 마취과 & 통증의학 보드의 공식 인증을 받았다. 많은 분들이 '통증재활치료'라고 하면 물리치료나 재활의학과를 떠올린다. 하지만 제가 전문으로 하는 것은 '마취통증의학과 치료'로 다소 차별성이 있다. 마취통증의학과 치료는 협력 진료가 중요한데 필요 시 물리치료, 재활의학, 카이로프랙틱과 긴밀히 협력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환자분들은 종종 첫 통증 진단과 치료 방향 설정을 위해 저희 클리닉을 찾는데, 이는 보드 인증 전문의만이 제공할 수 있는 신뢰와 전문성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믿고 찾는 환자들을 위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마취과 전문 지식 기반의 철저한 안전 관리 ▶영상 유도 시술 ▶보험 적용 고난도 시술(신경 차단술·고주파 신경소작술(RFA)·경막외 주사 등 전문의만 가능한 고급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한인 통증 환자들에게 건강 관리를 위한 조언을 해달라.
 
"첫째, 통증은 방치하지 마시고 조기 진료를 받으시길 권한다. 둘째, 진통제만 오래 복용하는 것보다는 근본적인 원인 치료가 훨씬 건강에 좋다. 셋째, 생활습관 관리로 ▶규칙적인 운동 ▶올바른 자세 ▶영양 ▶스트레스 관리가 치료 못지않게 중요하다. 넷째, 예방적 접근을 통해 만성화되기 전에 관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한인사회, 특히 2·3세 등 젊은 세대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인가.
 
"한인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의사가 되고 싶다. 제가 회장으로 있는 전문의 단체 활동을 통해 제가 지향하고 있는 바를 설명드리자면, KNI뉴욕뉴저지한인의사회는 뉴욕·뉴저지 지역 한인 의사들의 비영리 네트워크 단체로,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환자들에게 더 나은 의료를 제공하며, 차세대 의학도를 키워내는 중요한 플랫폼이다. 코로나19 당시에는 ▶한글 의료 가이드라인 제작 ▶온라인 세미나 개최 ▶백신 정보 전달 등으로 한인사회의 큰 버팀목 역할을 했다. 현재는 세미나 위원회, 골프·테니스·하이킹 위원회, 장학·멘토링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의사들 간의 교류와 젊은 세대 교육을 이어가고 있다. 2·3세 한인 청년들에게 주고 싶은 조언은 '뿌리를 잊지 않으면서 글로벌 사회에서 리더십과 봉사 정신을 함께 실천하길 바란다'는 것이다. 학문적 성취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나누는 삶이 진정한 의미의 성공이라고 믿는다. 우리 모든 세대가 함께 노력해 건강하고 희망적인 미래를 만들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남 마취통증과의원 ▶주소: 1608 Lemoine Ave Suite 203, Fort Lee, NJ 07024 ▶전화: 201-944-8400 ▶웹사이트: nampain.square.site

박종원 기자 [email protected]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