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2025 혁신창업국가 대한민국 국제포럼] AI 트렌드에 효율적인 인프라 설계

중앙일보

2025.09.08 13:31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파네시아

정명수 대표
파네시아는 젊은 엔지니어들에게 반도체 설계 및 개발을 직접 경험하며 성장할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과 함께 세상에 없던 AI 인프라 링크솔루션(연결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수상은 팹리스 스타트업 파네시아가 중시하는 ‘성장’의 가능성과 ‘혁신적인 기술성’을 인정받은 것이라 생각한다.

파네시아는 급변하는 AI 트렌드에 최적화된 인프라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수요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장치를 유연하게 확장하는 연결 기술, AI 모델 특성을 고려해 통신 오버헤드를 최소화하는 형태로 장치들을 설계 및 연결하는 기술 등 다양한 링크솔루션을 IP(설계자산)·반도체칩·소프트웨어 전반에 걸쳐 개발하고 있다. 특히 ‘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CXL)’라는 차세대 연결 기술과 관련한 반도체칩과 설계자산을 중점적으로 개발해 왔다.

파네시아는 지난해 세계에서 가장 짧은 지연 시간의 CXL 관련 설계자산을 공개했으며, 세계에서 유일하게 CXL 기반 제품으로 CES 혁신상을 2년 연속 수상했다. 지난해 말엔 창업 2년 만에 800억원대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하고, 3400억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 최근에는 협업사 수요를 고려해, AI 인프라 링크 솔루션 개발을 가속하기 위해 대규모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그들과 함께 성장하고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확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