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혁신창업상을 수상하게 돼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 이 상은 리벨리온이 추구해 온 도전과 혁신의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 무엇보다도 지금의 성과는 임직원들의 헌신과 고객·투자자 여러분의 신뢰 덕분임을 잘 알고 있기에 깊이 감사드린다.
리벨리온은 2020년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 AI반도체 유니콘으로, 생성형 AI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핵심 인프라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인공지능 서비스 확산에 따라 데이터센터에서 소모되는 전력과 비용은 천문학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리벨리온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GPU 대비 적은 전력으로 같은 일을 해낼 수 있는 새로운 AI 전용 반도체(NPU)를 직접 설계하고 개발한다. 반도체 내의 핵심적인 계산기 역할의 ‘코어(Core)’를 직접 설계하고, 이는 리벨리온 제품이 가지는 에너지 효율성의 근간이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리벨리온은 아톰(ATOM™)과 아톰맥스(ATOM-Max™)라는 제품을 실제 서비스 현장에 적용하고 있으며, 차세대 제품 리벨(REBEL) 출시를 앞두고 있다.
앞으로 리벨리온은 글로벌 시장에서 대한민국 반도체의 경쟁력을 입증하며, 전 세계 데이터센터와 파트너십을 확대해 나가겠다. 이번 수상을 발판 삼아 지속 가능한 AI 서비스를 위한 혁신을 이어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