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사회 대표하는 비영리 복지단체 ‘한인봉사센터’ 산하 기관 보건·의료 분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한인들 건강 지킴이 역할 메디케이드 가진 한인들 위한 ‘소셜케어 네트워크’ 서비스 론칭
KCS 공공보건리서치센터(센터장 사라 김)가 메디케이드를 갖고 있는 한인들을 대상으로 주거와 위생, 공공 서비스 혜택 등을 제공하는 소셜 사진은 지난 8월에 실시된 커뮤니티 아웃리치 행사 모습. [사진 KCS]
KCS 공공보건리서치센터 소셜케어 서비스 홍보 포스터. [사진 KCS]
KCS 한인봉사센터 웹사이트(https://kcsny.org/). [사진 KCS]
KCS 한인봉사센터 로고. [사진 KCS]
뉴욕·뉴저지 한인사회를 대표하는 비영리 사회복지 단체인 KCS 한인봉사센터 산하 KCS 공공보건리서치센터(센터장 사라 김: 이하 공공보건리서치센터)가 메디케이드를 소지하고 있는 어려운 한인들을 돕기 위해 '소셜케어 네트워크(SCN: Social Care Network:이하 소셜케어)를 중심으로 의료와 복지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한인사회의 자랑 KCS
1973년에 설립된 KCS 한인봉사센터는 뉴욕시 퀸즈 베이사이드에 기반을 둔 501(c)(3) 비영리 단체로 이민·건강·교육·문화 예술·청소년과 시니어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통해 한인 커뮤니티는 물론, 타민족 이민자 커뮤니티의 경제적 안정 및 사회적 웰빙을 지원하고 있다.
KCS 한인봉사센터는 "KCS는 뉴욕과 뉴저지에 사무실을 두고 시니어센터·어덜트데이케어·교육부·이민부·정신건강 클리닉·공공보건리서치센터·직업훈련부 등의 부서를 갖춘 사회 서비스 기관으로 ▶시니어 서비스 ▶교육 ▶이민 ▶법률 서비스 ▶정신 건강 ▶공공보건 및 리서치 ▶직업훈련 ▶주정부 인가를 받은 외래 정신건강 클리닉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께 따뜻한 식사를 제공해드리는 노인 가정 식사배달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인봉사센터의 중요한 부서 중 하나인 공공보건리서치센터는 한인들의 건강관리와 그에 따른 긍정적인 결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문화적·언어적으로 최적화된 지역사회 기반의 봉사활동, 교육 및 훈련을 제공하고, 연구 및 예방 의료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KCS 공공보건리서치센터는 커뮤니티 내 건강 격차를 줄이기 위해 시·주·연방 정부와 병원 및 진료소, 대학, 지역사회 기반조직들과 협력해 건강 인식과 질병 예방 및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모든 한인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활동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건강 지킴이 공공보건리서치센터
공공보건리서치센터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한인사회 건강을 증진하고 복지 혜택을 늘리는 일이다.
이를 위해 공공보건리서치센터는 뉴욕·뉴저지 거주 한인들의 건강보험 이용 안내 및 등록을 지원하고 있고, 질병 예방 및 관리를 위해 다양한 활동과 서비스를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다. 또 저소득층 한인들을 위해 식품 및 영양 서비스(SNAP)를 실시하고 있으며, 예일대 현철수 교수 연구팀과 협력해 헬리코박터균 검사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연구 및 리서치 활동을 하고 있다.
공공보건리서치센터는 여기에 머물지 않고 한인들의 안전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인종차별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아시안 증오범죄 캠페인 및 정보를 안내하는 한편 뉴욕시의 다양한 공공 서비스 및 자원을 한인사회에 홍보해 더 많은 한인들이 공공 프로그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특히 공공보건리서치센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 사태가 일어나자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COVID-19 최신 정보 안내' 시스템을 가동해 공포와 불안에 처했던 한인들에게 도움을 줬다.
한인들 돕는 소셜케어 론칭
뉴욕·뉴저지 한인사회를 위해 의료와 복지 등 전방위적인 부문에서 활동하고 있는 공공보건리서치센터가 특별히 중점을 두고 있는 업무는 한인들의 삶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사회 서비스 안전망인 소셜케어다.
소셜 케어 네트워크는 뉴욕주 1115 메디케이드 면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메디케이드를 소지하고 있는 저소득층 및 취약 계층의 건강과 생활 향상을 목표로 한다.
뉴욕시 퀸즈·브루클린·맨해튼·스태튼아일랜드에 거주하는 메디케이드 소지자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으로, 공공보건리서치센터는 간단한 스크린 평가를 통해 자격이 확인되면, 필요한 사회 서비스를 연결해 주거환경 개선과 의료 맞춤형 식사 제공·교통비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공공보건리서치센터는 "회원들의 건강과 관련된 사회적 필요를 평가해 적절한 커뮤니티 자원과 의료 및 사회 서비스에 연결함으로써 지역사회 건강을 혁신하고, 한인을 포함해 많은 뉴욕시민들이 삶을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질적 도움 주는 소셜케어
소셜케어 혜택의 실질적인 도움 중 하나는 자격이 되는 경우에 주거(Housing) 생활을 지원하는 것인데,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은 ▶주거접근성 및 안전개조 ▶주거환경 개선(곰팡이 제거·해충 방지 등) ▶천식 관련 환경 개선 ▶임시주거·임대지원 ▶공과금 설정 및 지원 ▶임대전 지역사회 전환서비스(공과금 개설 지원 등) 등이다.
뉴욕시 메트로폴리탄 일대의 부동산 임대료가 크게 치솟고 있는 상황에서 공공보건리서치센터의 주거 관련 각종 지원 서비스는 주택과 아파트의 임대 비용과 공과금 부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인들에게 적지 않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 공공보건리서치센터의 소셜케어 혜택 중 하나는 영양(Nutrition) 관련 서비스로 ▶영양상담 및 교육 ▶의료 맞춤형 식사 ▶식품처방 ▶신선식품 및 비상식료품 제공 ▶조리도구(냄비·프라이팬 등) 제공 등이다. 이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먹거리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한인들이 기본적인 식생활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소셜케어는 교통(transportation) 서비스도 포함하는데, 사회복지 서비스 이용을 위한 대중 및 개인 교통비 환급(주거탐색 서비스 방문 등)을 제공함으로써 비용 부담 없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단 여기에는 병원 및 의사 방문 교통비는 포함되지 않는다.
또 사회돌봄 관리/안내(Social Care Management/Navigation) 서비스를 통해서는 ▶각종 복지 상담 및 연계 ▶취업·교육·보육·생활안전 자원 연결 및 건강 관련 사회적 필요 서비스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
공공보건리서치센터는 "예를 들어 ▶주거 환경이 좋지 않거나 건강에 지장이 있을 때 ▶의료 맞춤형 식사가 필요할 때 ▶사회 복지 서비스 이용을 위해 교통 지원이 필요할 때 소셜케어가 필요하다"며 "천식 질환이 있다면 공기청정기, 밀린 주거 비용이 있다면 렌트비 혹은 융자비용, 당뇨가 있다면 적합한 식사, 교통편이 없다면 교통비, 구직이 필요한 한인들에게는 취업과 교육 등을 받을 수 있도록 소셜케어가 지역 네트워크와 연결해드린다"고 설명했다.
KCS 공공보건리서치센터는 지난달 예일대 연구팀과 협력해 뉴저지 아콜라연합감리교회에서 헬리코박테리아균 검사 및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사진 KCS]
지난 8월말 KCS 베이사이드 본관에서 개최된 KCS 공공보건리서치센터 주최 뇌건강 워크숍에서 참석자들이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 KCS]
KCS 한인봉사센터 뉴욕 본관. [사진 KCS]
KCS 한인봉사센터 2025년 기금모금 연례 갈라 행사. [사진 KCS]
네비게이터가 사회 복지 서비스 연결
공공보건리서치센터소셜케어 운영의 핵심은 메디케이드 소지자들과 소셜케어 서비스를 연결하는 내비게이터들이다.
공공보건리서치센터는 "우리는 사람 중심의 돌봄을 우선시하는데 훈련된 내비게이터들이 개인의 필요를 종합적으로 철저히 평가하고, 이러한 필요가 충분히 이뤄지도록 보장하기 위해 노력한다"며 "특히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춘 내비게이터가 필요와 선호에 따라 가장 적합한 뉴욕시 자원과 서비스를 연결해드린다"고 강조했다.
또 공공보건리서치센터는 "내비게이터는 신청자가 제출한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처한 상황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연락을 드릴 수 있다"며 "서비스에 가입하고, 가장 시급한 필요사항을 알려주면 훈련된 내비게이터팀이 한인 여러분의 건강 여정을 성실하게 지원해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KCS 공공보건리서치센터 ▶본부: 203-05 32nd Ave, Bayside, NY 11361 ▶뉴저지 오피스: 410 Broad Ave. #201, Palisades Park, NJ 07650 / 2460 Lemoine Ave. #400P, Fort Lee, NJ 07024 / 100 Grove St, Tenafly, NJ 07670 ▶플러싱 오피스: 154-05 Northern Blvd. Unit #301-A, Flushing, NY 11354 ▶맨해튼 오피스: 315 5th Ave. #705, NY, NY 10016 ▶코로나 오피스: 103-04 39th Ave. #103, Corona, NY 11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