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줄, 왼쪽부터) 텍사스 총판 상재형 사장, 북미 총판 김정유 대표, 텍사스 총판 문종호 부사장이 직원들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미국은 자동차의 나라다. 자동차 없이는 일상생활이 불가능 할 정도로 자동차는 미국인의 삶과 밀착돼 있다. 그렇다 보니 자동차 관련 산업도 지구촌 그 어디보다 발달해 있다. 신차는 물론, 중고차 산업도 함께 활성화됐다.
중고차 산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 도장(refinish paint)이다. 출동 사고로, 또는 자동차가 낡아서 페인트 칠을 다시 해야 하는 경우를 말한다. 여기서 파생되는 비즈니스 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 페인트 공급업체다.
KCC 한국 본사에서 파견된 테크니션이 텍사스 총판 관계자들을 교육하고 있다.
최근 로얄레인 한인타운 중심에 문을 연 KCC페인트가 북텍사스 자동차 페인트 공급 비즈니스의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로얄레인에 소재한 KCC페인트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바로 그 현대그룹 계열 KCC 코포레이션의 텍사스 총판이다. KCC페인트가 북텍사스 자동차 페인트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 대리점 업주를 모집하고 있다.
자동차 페인트 대리점은 B2B 사업이다. Business to Business의 약자로, 소비자를 상대하는 사업이 아니라 업체간 거래를 하는 사업이라는 뜻이다. 자동차 페인트 대리점의 대상은 자동차 바디샵이다. 중고차에 도장을 하는 데 필요한 페인트를 공급하는 게 주 업무다. B2B 사업의 장점은 일단 거래를 뚫고 나면 고객 유지가 수월하다는 것이다. 가격과 품질만 좋은 고객이 떠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소비자를 상대하는 비즈니스 보다 경기를 덜 탄다는 것도 B2B 비즈니스의 또다른 장점이다.
KCC페인트는 가격과 품질을 앞세워 빠르게 텍사스 시장의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KCC 코포레이션의 북미 총괄을 맡고 있는 김정유 대표에 따르면 미국의 자동차 페인트 도장 산업은 연 30억 달러 규모다. 시장의 규모는 그 지역에 자동차 바디샵이나 관련 페인트 대리점이 몇 개 있느냐로 책정된다. 텍사스에는 총 4,500여 개의 업체들이 있어 전국 두번째 규모의 시장이다. 1위는 14,000여개 업체가 있는 캘리포니아다. 그만큼 텍사스 시장이 규모 면에서 도전해볼 만하다는 것이다.
KCC의 첫 번째 장점은 가격이다. 김정유 대표에 따르면 한국에서 수입되는 KCC 페인트의 가격은 미국의 타 브랜드 페인트에 비해 4분의 1 정도 저렴하다. 그렇다고 품질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미국에서 유통되는 메이저 페인트 브랜드로 셔윈 윌리암스(Sherwin Williams), PPG, 액살타(Axalta) 등이 꼽히는데, 이들 브랜드에 비교해도 KCC 페인트가 전혀 손색이 없다는 게 김정유 대표의 설명이다. 특히 현대차와 기아차가 이제는 미국에서 품질로 승부하는 차량이 되면서, KCC가 모든 현대차와 기아차의 페인트로 사용된다는 사실은 강력한 품질 보증서나 마찬가지다.
KCC 페인트 대리점을 어떤 규모로 차리느냐에 따라 투자비용이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20만 달러 정도면 대리점을 차릴 수 있다. 이 중 10만에서 15만 달러는 스토어를 차리고 인벤토리 및 장비 확보에 지출되고 나머지 5만 달러는 운영비로 들어간다. 여기에 페인트 믹싱에 필요한 트레이닝을 받는 데 2만 달러 정도가 추가로 소요된다.
대리점을 차리면 KCC 텍사스 총판에서 영업 구역을 보장해준다. 주로 반경 5마일에서 10마일 사이에 정해진다. 인원은 세일즈맨, 배달, 프론트 데스크, 그리고 페인트 믹싱 테크니션이면 충분하다. 김정유 대표는 평균 6개월에서 1년이면 손익분기점에 도달한다고 설명한다.
자동차 페인트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경험이 없어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KCC 한국 본사에서 기술자들이 수시로 파견돼 대리점에 기술 교육을 시키기 때문이다. 본사 웹사이트(kccrefinish.com)에서 어떠한 색상의 자동차 페인트라도 믹싱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김정유 대표는 30~40대의 젊은 한인 2세들이 KCC 대리점에 뛰어들었으면 한다는 바람이다. 언어 소통에 문제가 없고, 공격적인 영업을 펼친다면 빠르게 사세를 확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젊은 한인들이 이 사업에 뛰어들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다른 분야로의 확장 가능성 때문이다. 자동차 페인트 외에 건축, 선박 등에 필요한 페인트 분야로 뻗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KCC 대리점을 내면서 취업이민 비자(EB3)로 신분을 변경할 수 있는 자체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것도 하나의 보너스다.
1년 365일 비즈니스에 매달리지 않고, 소자본으로 주간 근무 및 휴일에 쉴 수 있는 고부가 가치의 비즈니스를 찾는다면 KCC페인트 대리점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KCC 텍사스 총판 주소는 2148 Royal Ln #100, Dallas, TX 75229이며, 상담 및 문의는 KCC 텍사스 상재형 사장(469.547.1511) 또는 문종호 부사장(469.679.0214)을 통해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