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EU수장, 中총리에 "러 전쟁 자금줄 끊을 것"…지원중단 압박

연합뉴스

2025.09.24 09:25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EU수장, 中총리에 "러 전쟁 자금줄 끊을 것"…지원중단 압박

(브뤼셀=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24일(현지시간)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를 향해 러시아 압박에 동참해달라고 촉구했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날 양자 회담 뒤 낸 성명에서 "(리 총리에게) 러시아의 전쟁 자금줄을 끊겠다는 유럽의 확고한 의지를 설명했다"고 밝혔다.
중국을 향해 대(對)러 지원을 중단하라고 우회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EU는 중국이 러시아에 군사적으로 전용될 수 있는 이중용도 제품 등을 수출하고 제재 회피를 돕는다고 비판해왔다.
현재 논의 중인 19차 대(對)러시아 제재안에도 러시아산 석유 제재를 위반한 중국 업체가 포함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리 총리에게 "중국이 보유한 영향력을 활용해 러시아가 살상을 멈추고 협상 테이블로 나올 수 있도록 도와달라"며 "이는 전 세계에 강력한 시그널을 보낼 것"이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대중 강경파로 분류되는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날 무역 등 다른 현안에 대해서는 발언 수위를 조절했다.
그는 "수출 통제나 시장 접근(제한), 과잉생산에 대한 유럽의 우려는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라면서도 "중국이 상호 이해의 정신으로 우리와 관여하려는 의지를 높게 평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는 신뢰를 구축하고 정기적 소통을 유지하기 위해 양자 관계가 계속돼야 한다는 점에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정빛나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