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日, 이시바 부산 방문 발표…"양국 정상간 셔틀외교 실천"

연합뉴스

2025.09.26 04:25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日, 이시바 부산 방문 발표…"양국 정상간 셔틀외교 실천"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이달 30일 1박 2일 일정으로 부산을 방문한다고 일본 정부도 26일 발표했다.
외무성은 이날 "제반 사정이 허락한다면 이시바 시게루 총리가 9월 30일부터 10월 1일까지 한국을 방문한다"며 "방문 중 이재명 대통령과 회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방문은 양국 정상이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빈번하게 방문하는 '셔틀 외교'의 실천으로 이뤄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이시바 총리의 방한 일정을 발표하고 "양 정상은 부산에서 정상회담, 만찬 등의 일정을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시바 총리가 지난해 10월 취임 이후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처음이다. 그는 내달 4일 집권 자민당이 새 총재를 선출하고 이어 국회에서 신임 총리가 결정되면 퇴임한다.
교도통신은 "이시바 총리가 퇴진을 표명했지만, 일본의 새로운 정권 출범 이후에도 셔틀 외교와 안정된 일한 관계 지속을 확인하고자 한다"고 해설했다.
이어 회담에서는 양국 간 미래 지향적 협력 강화, 지역 평화와 안정을 위한 한일, 한미일 연계가 논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NHK는 양국 정상이 인구 감소와 저출산, 수도권 집중 현상 등 양국 공통 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인다고 관측했다.
[email protected]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박상현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