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UIBS, 32억 불 LG 화학 양극재 공장 프로젝트 동참

Los Angeles

2025.09.29 14:48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860개 신규 일자리 창출
전기차 공급망 강화 견인
핵심 설비 시공 담당
안전.품질 관리 철저
북미 전역 시장 확대 목표
설비 현장에서 엔지니어들이 도면을 보며 작업을 논의하고 있다.

설비 현장에서 엔지니어들이 도면을 보며 작업을 논의하고 있다.

▶미국 내 최대 양극재 생산시설  
 
스태핑 및 건설 서비스 기업 'UIBS'(사우스캐롤라이나 본사)가 LG 화학의 신규 32억 달러 규모 양극재 제조 공장 프로젝트에 기계 설비 컨트랙터(Mechanical Contractor)로 참여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미국 내 최대 규모의 양극재 생산시설로, 총 860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며 이 중 약 200개는 연봉 10만 달러 이상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공급망 강화를 위한 핵심 거점으로 평가받는 이번 공장은 첨단 제조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맡는다.
 
▶UIBS,글로벌 파트너로 도약
 
UIBS는 2020년 설립 이후 불과 4년 만에 1000명 이상을 채용하고, 40개 이상의 글로벌 기업과 협력하며 급성장했다.  
 
LG.삼성 등 세계적 선도 기업들과의 협업 경험을 기반으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예산 관리, 계약 협상, 일정 관리, 하도급 관리, 안전 규정 준수, 프로젝트 보고 등 end-to-end 건설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며 안정성과 고품질 시공을 보장한다.
 
특히 UIBS Construction & Engineering(C&E) 부문은 제네럴 컨트랙터(General Contractor), MEP 시공, 공사 관리, 엔지니어링.설계까지 아우르며, 대규모 플랜트부터 첨단 제조시설까지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  
 
세부 서비스에는 ▶예산 수립 및 분석 ▶계약 협상 ▶공정 관리 및 일정 조율 ▶하도급 관리 ▶안전 규정 준수 ▶정밀 시공 리포트 제공이 포함된다.
 
현재 약 30개의 서브컨트랙터(Subcontractor)와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며, 미국 현지에서는 Nordfab, HP Products, Furguson, RigupATL, Satellite 등과, 한국에서는 카리스, 회명워터젠, 동헌기업, 한일테크 등 주요 공급사와 협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약 80명의 작업자가 덕트, 배관, 내장판넬 설치에 투입돼 있으며, 지난 두 달간 100만 달러 이상의 내장공사가 완료됐다. 또한 4명의 엔지니어가 직접 도면 작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SK 에코엔지니어링 출신 강동일 부장이 현장 소장으로, 삼성엔지니어링 출신 김광원 차장이 공무팀장으로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다.
스태핑 및 건설 서비스 기업 UIBS가 참여하고 있는 테네시주 클락스빌에 건설중인 32억 달러 규모의 LG 양극재 제조 공장 건설 현장. [사진 UIBS]

스태핑 및 건설 서비스 기업 UIBS가 참여하고 있는 테네시주 클락스빌에 건설중인 32억 달러 규모의 LG 양극재 제조 공장 건설 현장. [사진 UIBS]

 
UIBS는 2020년 설립 직후 1800만 달러 규모 디자이빌드 프로젝트의 CM 사로 참여하여 설계.시공.CO 후 장비 시운전까지 수행했으며, 현재 증축 협의도 진행 중이다.  
 
UIBS는 설립 이후 건설 현장에서 0건의 안전사고를 기록하고 있으며, 모든 직원이 입사와 동시에 OSHA(미국 산업안전보건청) 기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글로벌 성취와 주요 수상 내역
 
UIBS는 2024년 Global Recognition Award를 수상하며 스태핑 업계에서의 성과와 혁신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연간 800만 달러 규모의 계약 체결과 30% 매출 성장을 달성했으며, 4년 연속 성장과 450개 이상의 고객사 확보라는 성과를 기록했다.
 
이 같은 성과는 고객 맞춤형 솔루션과 전략적 기획 능력에 기반한 결과로, 이번 LG 화학 프로젝트 참여를 계기로 UIBS의 글로벌 신뢰도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외부 크레인 작업 순서에 대해 상의하고 있는 엔지니어들

외부 크레인 작업 순서에 대해 상의하고 있는 엔지니어들

 
▶신뢰로 이어진 주요 파트너십
 
UIBS는 LG, 삼성, First Citizens Bank, Aetna, AME, S&ME, United Rentals 등 40개 이상의 글로벌 기업과 협력하고 있다. 특히 삼성, SK, 성도 ENG, KRA 등 다양한 선도 기업과 함께 미국 내 인재 채용 및 운영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대 중이다.  
 
특히 UIBS는 삼성의 공식 HR 파트너로서, RPO(Recruitment Process Outsourcing, 삼성에서 직접 채용할 수 있도록 UIBS가 채용 프로세스를 대행)와 스태핑(UIBS가 직접 인재를 채용하여 삼성 프로젝트 현장에 배치) 서비스를 통해 전문 인재 채용을 지원한다.
 
세부 프로세스에는 ▶이력 검색 ▶구인공고 게시 ▶멀티 플랫폼 리크루팅 ▶인터뷰 및 스크리닝 ▶백그라운드 체크 ▶약물 검사 ▶온보딩 및 트레이닝 ▶최종 채용까지 전 과정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링부터 운영 직무까지 폭넓은 채용 솔루션을 제공하며, 최근 1년간 총 153명의 전문 인력을 발굴하여 52명을 실제 채용으로 연결했다.
 
주요 파트너사별 성과는 다음과 같다.
삼성전자: 1명 발굴, 1명 채용
삼성엔지니어링: 46명 발굴, 10명 채용
삼성 C&T: 13명 발굴
KRA: 15명 발굴, 6명 채용
성도 ENG: 24명 발굴, 6명 채용
EVERLIGHT: 18명 발굴, 전원 채용
GWIN TECH: 8명 발굴, 4명 채용
자이씨앤에이: 13명 발굴, 3명 채용
SK 행복나래: 15명 발굴, 4명 채용
또한, 사우스캐롤라이나 소재 플라스틱 사출 공장에는 2020년부터 약 250명의 생산직을 꾸준히 공급.관리하며 안정적 장기 파트너십을 이어가고 있다.
 
▶UIBS의 비전과 향후 계획
 
UIBS는 이번 LG 화학 프로젝트를 발판 삼아 전기차 공급망 강화와 첨단 제조 산업 전반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북미 시장 내 건설.엔지니어링 및 스태핑 선도 기업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2026년부터는 조지아, 사우스캐롤라이나, 애리조나, 인디애나 등지에서 한국 대기업과 함께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에 순차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폴 김(Paul Kim) UIBS CEO 인터뷰
폴 김 UIBS 대표. [사진 UIBS]

폴 김 UIBS 대표. [사진 UIBS]

"안정적 사업 운영의 든든한 파트너 될 것"

 
대표님의 경력과 UIBS 설립 배경은?
 
"삼성전자 오스틴 반도체 연구소와 뉴베리 생활가전 공장 프로젝트 총괄책임자를 역임하며 글로벌 건설 및 운영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후 2020년 UIBS를 설립해 건설사업과 스태핑/RPO 사업을 동시에 확장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LG 화학 양극재 공장에서 UIBS가 맡은 핵심 역할은?
 
"공사 비용의 약 30%를 차지하는 덕트와 파이프 설비를 책임지고 있으며, 모든 직원이 이를 맡았다는 데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일정도 계획대로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협력을 통해 기계 설비 시공 역량뿐 아니라, 인재 채용과 프로젝트 운영 전반에 걸친 종합 솔루션 제공 능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UIBS가 입증한 강점은?
 
"한국과 미국의 시공법.문화 차이를 이해하고 현지 법규와 협력 관계를 모두 소화할 수 있는 것이 저희 UIBS의 강점입니다."
 
설립 4년 만에 급성장한 비결은 무엇인가요?
 
"프로젝트 규모와 상관없이 항상 책임을 다하고, 계획한 기간 내 공사를 마무리했습니다. 협의되지 않은 부분도 적극 처리하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제공한 것이 성장의 핵심입니다."
 
안전 관리 문화를 구축할 수 있었던 비결은?
 
"'사람'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습니다. 모든 직원이 OSHA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지원하며, 안전 관리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사고 없는 현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발판으로 한 향후 비전은?
 
"한국 기업들의 미국 진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줄이고, 종합 건설회사로서 프로젝트 내 역할을 확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전기차 공급망과 첨단 제조 산업에서의 장기 전략은?
 
"공사와 운영 인력을 모두 책임지는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단순히 인력 수만 채우는 것이 아니라, 직원 개개인의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를 통해 생산성과 전문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전략입니다."
 
독자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UIBS는 단순한 공사업체가 아니라, 한국 기업이 미국에서 안정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든든한 파트너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사람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겠습니다."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