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스타벅스, 대규모 구조조정 발표

Toronto

2025.09.30 10:42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Back to Starbucks”, 북미 직원 수백 명 해고된다
[언스플래쉬 @rickopan]

[언스플래쉬 @rickopan]

 
지난 9월 25일(목), 스타벅스가 캐나다와 미국에서 수백 개 매장을 폐쇄하고 수백 명의 직원을 해고한다고 발표했다.
 
실적 부진 매장 중심 폐쇄
브라이언 니콜 스타벅스 CEO는 직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이번 결정을 알리며, 북미 매장 포트폴리오 검토 결과 일부 매장이 재정적으로 성과가 좋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 매장들은 폐쇄될 예정”이라며 “스타벅스는 매년 다양한 이유로 매장을 열고 닫는다. 이번 조치는 특히 파트너들과 고객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폐쇄로 캐나다와 미국 내 매장 약 1%가 줄어든다. 올해 6월 기준 북미 매장은 18,734개였으며, 9월 말에는 18,300개로 감소할 전망이다. 캐나다 내 구체적인 폐쇄 매장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직원 지원 약속
스타벅스는 매장 폐쇄로 영향을 받는 직원들, 회사가 부르는 ‘파트너’들에게도 지원을 약속했다.
 
니콜 CEO는 “폐쇄 예정 매장의 파트너들은 이번 주 중으로 통보받을 것”이라며 “가능한 경우 인근 매장으로 전근 기회를 제공하고, 다른 가능성도 신속히 안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캐나다 스타벅스 직원은 약 2만 명이며, 즉시 전근이 어려운 직원에게는 포괄적인 퇴직 패키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그는 “새 매장들이 열리고 각 매장 별 채용 가능 인력이 늘어나 더 많은 파트너들을 고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본사 직원 900명 감원
매장 폐쇄 외에도 스타벅스는 캐나다와 미국에서 약 900명의 본사 직원을 해고하고, 채용 중인 공석도 취소한다고 밝혔다.
 
CEO의 설명
니콜 CEO는 “이번 결정은 파트너와 가족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만, 스타벅스를 더 강하고 탄탄하며 사회적 영향력이 큰 기업으로 만들기 위한 필요 조치”라고 강조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이번 구조조정 대상 직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번 감원은 지난 2월 1,000명 감원에 이어 추가로 시행되는 것이다.

임영택 기자 [email protected]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