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아마존 클라우드 장애로 세계 곳곳 온라인 먹통

New York

2025.10.20 20:13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20일 오전 3시부터 약 3시간
웹사이트· 각종 앱 서비스 중단
아마존웹서비스(AWS) 서버에서 장애가 발생하면서 AWS 기반의 온라인 서비스들이 중단되는 대규모 ‘먹통’ 사태가 한 때 발생했다.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는 물론 생성형 인공지능(AI), 게임에 이르기까지 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20일 AWS 공지에 따르면, 이날 동부시간 오전 3시부터 서비스가 중단됐다. AWS는 “미 동부(US-EAST-1) 지역에서 상당한 오류를 확인했다”며 “이 기간 동안 고객은 지원 사례를 생성하거나 업데이트하지 못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오전 5시 27분에 발표한 업데이트에서는 엔지니어들이 대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약 3시간이 걸렸다고 밝혔다.
 
이어 “대부분의 AWS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라고 덧붙였지만, 여전히 일부 서비스는 장애를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AWS 차질로 아마존 프라임, 퍼플렉시티, 스냅챗, 듀오링고, 알렉사, 포트나이트 등 수많은 웹사이트와 온라인 서비스가 중단됐다.
 
레딧, 훌루, 디즈니플러스와 메신저앱 시그널, 델타항공도 영향을 받았다. 유럽에서는 주요 이동통신사를 포함해 영국 내 일부 은행, 메신저 왓츠앱과 데이팅앱 틴더도 장애를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AWS는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어 수많은 온라인 서비스가 이에 의존한다.

김은별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