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디자인 교육을 선도해 온 국민대학교(총장 정승렬)가 세계적인 산업 디자인 협회 ADI(ASSOCIAZIONE DESING INDUSTRURIALE, 관장 안드레아 칸첼라토)와 손잡고 국제적 규모의 디자인 AWARD를 출범한다.
1956년 밀라노에 설립된 ADI는 이탈리아 디자인 발전을 위해 많은 공헌을 했다. 특히 이탈리아 최고 디자인 제품에만 수여되는 콤파소도르(compasso d'oro)을 심사하는 단체로, 이탈리아 디자인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국민대는 개교 80주년 기념 10대 신규사업의 일환으로, 디자인 선도 교육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세계적인 교육 기관으로서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ADI와 함께 이번 AWARD를 공동으로 기획했다.
DBEW(Design Beyond East and West) AWARD는 그 명칭처럼 동서양 가치가 공존하는 조화로운 디자인을 지향하는 인재를 발굴하는 것이 목표다. 뛰어난 창의력을 가진 청년 디자인 인재와 그 학생들을 육성하는 교수자를 발굴하여 시상함으로써, 기술과 디자인 · 인문과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디자인의 육성에 방점을 찍을 계획이다.
DBEW AWARD의 기획 의도 및 비전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지난 4월 MOU를 체결한 이후, 10월 22일(수) 국민대 명원박물관에서 이와 관련한 오픈 행사를 열었다. 이 날 행사에는 국민대 정승렬 총장 · ADI DESIGN MUSEUM 안드레아 칸첼라토 관장을 비롯하여 일본 무사시노미술대학 · 중국 칭화대학 미술대학 및 국민대 교수들이 참석하여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국민대 정승렬 총장은 “DBEW AWARD는 단순한 시상을 넘어 디자인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로 발돋움하는 교육기관으로서의 국민대의 위상을 높이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대한민국·일본·중국·이탈리아·미국을 시작으로 국제적인 홍보를 통하여 해외 우수 인력을 유치하고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디자인 교육 리더로서 발돋움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