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더그리트, 국내 최초 '다회용기 산업 백서' 발간 지원

중앙일보

2025.11.18 21:20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국내 1위 다회용기 토탈 솔루션 기업 ㈜더그리트(대표 양우정)는 한국인사이트연구소가 주관하고 (사)한국재사용순환경제협회와 공동으로 협력한 국내 최초의 '다회용기 산업 백서' 발간을 공식 기획∙지원했다고 밝혔다.

이번 백서는 전 세계적인 기후 위기 대응과 COVID-19 팬데믹 이후 급증한 일회용 폐기물 문제의 핵심 대안으로 부상한 '다회용기 산업'의 모든 것을 집대성한 대한민국 최초의 공식 보고서라는 점에서 중대한 의미를 지닌다.

백서는 다회용기 산업이 태동기를 지나 본격적인 성장기에 진입했음을 명확한 데이터로 증명했다.

특히, 단순히 용기를 제조·판매하는 모델이 아닌, '대여-회수-세척-재공급'의 전 순환 과정을 통합 관리하는 '토탈 솔루션' 기업군이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703.2%라는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했음을 조명했다. 이는 다회용기 산업의 핵심 경쟁력이 고도화된 서비스와 기술력에 있음을 시사한다.

더그리트는 이번 백서 발간을 기획∙지원하며, 업계 1위 기업으로서 다회용기 산업의 체계적인 발전을 위한 데이터 기반 표준을 마련하는 데 앞장선다.

백서는 다회용기 산업이 직면한 현황과 과제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법적·제도적 기반 구축 ▲전국적 인프라 구축을 통한 접근성 확보 ▲경제적 효율성 확보를 위한 단계적 접근 ▲소비자 중심의 사회·문화적 접근 ▲기술 혁신을 통한 시스템 고도화 등 5가지 핵심 정책을 제언했다.

특히, 위생 신뢰도를 좌우하는 세척·살균 기술과 관련해 백서 부록에서는 더그리트의 'AI 기반 비전 검사' 시스템과 '세척·살균·검사·출고' 전 과정을 자동화한 'One-stop 자동화 라인'을 핵심 기술 우수사례로 다뤘다. 이는 더그리트가 업계의 기술 표준을 선도하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입증하는 대목이다.

더그리트 양우정 대표는 "다회용기 산업은 폭발적인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그간 산업을 정의하고 방향성을 제시할 객관적인 데이터와 표준이 부재했다"라며, "더그리트는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체계적인 기준과 청사진이 시급하다고 판단, 이번 백서 발간을 기획·지원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백서가 다회용기 산업의 중요성을 공론화하고, 정부와 지자체, 관련 기업 모두에게 실질적인 '가이드북'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더그리트는 백서가 제시한 표준과 비전을 바탕으로, 누구나 일회용품 없는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순환경제 생태계 구축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첫선을 보인 '다회용기 산업 백서'는 향후 매년 정기 발간을 통해 국내외 시장 동향을 심층 분석하고, 산업 표준과 방향성을 제시하는 핵심 자료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다회용기 산업백서'는 한국인사이트연구소, (사)한국재사용순환경제협회 및 더그리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