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전통 의학의 과학적 발전 위해 연구 지속" 우석대 한의학과 학부생, SCIE급 국제학술지에 논문 게재

OSEN

2025.11.23 20:23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우석대 한의학과 학부생이 난치성 질환인 강직성 척추염 치료에 대한 심층 리뷰 논문을 SCIE급 국제학술지에 게재하는 성과를 거뒀다. / 우석대

우석대 한의학과 학부생이 난치성 질환인 강직성 척추염 치료에 대한 심층 리뷰 논문을 SCIE급 국제학술지에 게재하는 성과를 거뒀다. / 우석대


[OSEN=홍지수 기자] 우석대 한의학과 학부생이 난치성 질환인 강직성 척추염 치료에 대한 심층 리뷰 논문을 SCIE급 국제학술지에 게재하는 성과를 거뒀다.

한의학과 박소연·권민석(이상 1년) 학생은 김대용(한의예과) 교수의 지도를 받아 수행한 연구를 국제학술지 ‘생의학 보고서(Biomedical Reports)’에 게재했다.

강직성 척추염은 척추 및 관절에 만성 염증을 유발해 일상생활의 불편을 초래하는 대표적 난치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논문은 ‘강직성 척추염 치료에 있어서 대체 의학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라는 제목으로, 침 치료와 한약 치료 등 한의학적 접근이 통증 완화와 염증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기존 임상 문헌을 기반으로 분석했다.

또한 연구팀은 대체의학적 치료가 기존 치료의 한계를 보완하고, 향후 치료 프로토콜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연구에 참여한 박소연·권민석 학생은 “난치성 질환 연구에 학부생으로서 기여할 수 있어 뜻깊었다”라며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전통 의학의 과학적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연구를 지속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대용 지도교수는 “한의학의 과학적 근거 확립과 난치성 질환 치료 연구를 지속 지원해 학생들이 글로벌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홍지수([email protected])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