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인증원(원장 엄진엽, KOSRE)은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윤종진)이 ‘인권경영시스템(HRMS)’ 인증을 기관 최초로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은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 그동안 인권 존중과 보호를 위해 체계적인 인권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효과적으로 실행해 온 노력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다.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은 국제인권선언과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경영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요구사항에 맞게 개발됐으며, 조직의 인권경영 프로세스 이행과 지속적 개선, 법규 준수, 인권리스크 분석 및 이행 조치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전문 인증기관의 심사를 통해 인증이 부여된다.
26일 공단 원주 본사에서 엄진엽 원장, 윤종진 이사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서 및 인증 현판 수여식이 진행됐다.
공단은 인권경영 추진계획에 기반하여 ▲인권영향평가 실시 ▲인권종합지수 측정 ▲찾아가는 인권 컨설팅 ▲인권 모니터링단 ▲인권 존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참여형 캠페인 등 대내·외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보호하기 위한 인권 증진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윤종진 이사장은 “이번 인증 획득은 우리 공단이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인권경영 선도기관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엄진엽 원장은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 보훈과 의료 분야에서 인권경영을 선도하여 국민의 신뢰를 받는 공공기관으로 귀감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인증원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출자해 설립한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종합 인증ㆍ평가기관으로 ISO 경영시스템 인증, 인권경영시스템 인증, 노사상생 인증(LMBC), 국민소통친화인증을 비롯해 인증 관련 교육·훈련 및 심사원 양성, ESG 경영 수준진단, 지속가능보고서 검증, 각종 정부 위탁사업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