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KMAC, 제2회 베트남 고객만족도 인증식

중앙일보

2025.11.27 23:32 2025.11.27 23:54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한국능률협회컨설팅(대표이사 사장 한수희, 이하 KMAC)은 26일 베트남 하노이 롯데호텔에서 ‘제2회 베트남 산업의 고객만족도(VCSI)’ 인증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Vinfast, Vinhomes, TPBank, CJ푸드빌(TOUS les JOURS) 등 베트남 주요 산업 분야 1위 기업 대표 및 관계자 약 60명이 참석하며 의미를 더했다.

특히 베트남과학기술협회(VUSTA), 베트남상공회의소(VCCI) 등 정부 및 기업 생태계를 이끄는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하여 VCSI를 통한 기업가치 혁신에 높은 기대감을 표했다.

행사의 시작은 VCSI 베트남 파트너사인 AASC의 응오 득 두안 회장이 열었다. 응오 득 두안 회장은 “디지털 전환 시대에 베트남 기업이 시장을 선도하려면 고객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모든 경영 활동의 중심에 두어야 한다”며 “이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 나침반”임을 역설했다.

이어 KMAC 한수희 대표이사는 격려사를 통해 “글로벌 핵심 시장 베트남이 질적 성장의 전환점을 맞이한 만큼, 고객경험 극대화와 가치 지향 경영을 통해 차세대 성장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독려했다.

아울러 “VCSI 데이터가 진정성 있는 고객만족과 고객경험의 DNA로 확고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베트남국가혁신센터(NIC)의 응우옌 티 레 꾸옌 기업지원실장이 ‘베트남의 국가 혁신 방향과 기업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며, 고객만족을 기반으로 한 혁신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후 VCSI 조사를 총괄하는 KMAC 송광호 가치혁신그룹장이 VCSI 추진 배경과 올해 조사 특징을 상세히 발표했다.

송 그룹장은 고객 인지 수준과 기업 운영 실태 간 격차 해소에 VCSI가 핵심 척도로 기여할 것이라 강조하며, 고객중심경영 내재화와 고객만족 수준의 주기적인 관리가 중요함을 강변했다.

VCSI(Vietnamese Customer Satisfaction Index)는 KMAC이 1992년 개발한 KCSI(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모델을 기반으로, 2024년 베트남 최대 회계법인인 AASC와 공동으로 출범시킨 베트남 산업 평가 지표다.

2025년 제2차 VCSI 조사는 하노이, 호치민 등 주요 도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3,2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규모를 전년 대비 확대해 총 15개 산업, 59개 기업을 포괄했다.

송광호 KMAC 가치혁신그룹장은 “국내 최초 고객만족도 모델 KCSI가 아시아 시장으로 확장된 선례로서, VCSI는 베트남 산업의 고도 성장에 발맞춰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통합 평가 기준으로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도 VCSI가 고객 여정 전반을 아우르는 통합 관리 체계로 기능하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