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르꼬르동블루: 미국의 CIA, 일본의 츠지요리학교와 함께 세계 3대 요리학교로 꼽힌다. 르꼬르동블루는 프랑스 파리에 본교를 두고 있으며, 영국·호주·뉴질랜드·한국·태국·일본 등 세계 각국에 캠퍼스를 운영한다.
*CPDT-KA: Certified Professional Dog Trainer - Knowledge Assessed의 약자로, 반려견 훈련 전문가임을 증명하는 국제적인 자격증이다. CCPDT(Certifying Council of Professional Dog Trainers) 주관 시험을 통해 동물 행동학, 학습 이론, 훈련 기술 등 광범위한 지식과 기술을 평가받고 훈련사로서의 전문성과 지식수준을 객관적으로 인정받는다.
*캐런 프라이어 아카데미(KPA·Karen Pryor Clicker Training): 국내에서는 긍정강화 교육으로 알려진 클리커 트레이닝의 창시자인 캐런 프라이어가 2007년 미국 매사추세츠주에 설립한 교육기관이다. 체계적인 반려견 클리커 트레이닝 전문가 과정 프로그램을 통해 긴 시간의 교육과 까다로운 자격시험을 통해 인증 파트너 트레이너를 양성하고 있다.
*긍정강화(Positive Reinforcement): 바람직한 행동 후 좋아하는 자극(보상)을 제공해 그 행동의 빈도를 높이는 것이며 '양적강화'도 비슷한 의미로 사용된다. 양적강화는 긍정강화의 결과로 행동의 '양'이 늘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IGP: 독일어로 Internationale Gebrauchshunde Prüfungsordnung의 약자로, ‘국제 실용견 시험 규정’이라는 뜻이다. 크게 추적(Tracking), 복종(Obedience), 방위(Protection) 세 과목으로 구성되며, 개의 능력뿐 아니라 핸들러와의 팀워크도 평가한다.
*사역견: 반려동물이 아닌, 여타의 목적에 사용하기 위한 개로 다양하게 정의된다. 의미 있는 일을 위해 훈련을 받고 고용된 개로 설명되기도 한다. 목양견·경찰견·군견·썰매개·맹인안내견 등 다양하며 작업견이라고도 불린다.
*테리 라이언(Terry Ryan): 1968년부터 반려견 훈련과 강의를 시작한 동물행동 전문가로 ‘보상(보상 강화, reward-based) 방식’ 즉 긍정강화 중심의 개 훈련법을 강조한다. 미국 워싱턴주(및 그 외 지역)에 본부를 둔 교육기관 Legacy Canine Behavior & Training, Inc.을 설립·운영하며 정기적으로 국내외에서 세미나·워크숍·강의를 진행해 왔다. 2008년부터 KPA의 강사진으로 참여 중이다. 단순 반려견의 훈련을 넘어, 세계적으로 “과학적이고 비폭력적인 동물 훈련 방식”을 보급하고 정착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