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간절히 바라는 삶의 모습을, 심리학에서는 ‘가치(value)’라 부릅니다. 이는 승패가 나뉘고 결승점이 정해진 ‘목표’와는 다릅니다. 목표가 ‘언젠가 무엇이 되고 싶다, 무엇을 하고 싶다’로 표현된다면, 가치는 ‘어떠한 생을 살고 싶다, 어떠한 사람이 되고자 한다’로 표현됩니다.
그래서 아주 고전적인 은유에서 목표와 가치는 각각 결혼과 사랑에 비유합니다. ‘나는 언젠가 결혼을 하고싶다’라는 소원은 종착지가 정해진 목표입니다. 목표가 달성되는 순간 더이상 그 목표를 신경 쓰지 않게 됩니다. ‘나는 사랑하는 삶을 살고 싶다’라는 소원은 가치입니다. 가치는 우리가 매 순간 ‘내내 하고자 하는 행동’입니다. 지금의 생에서 나는 무엇을 위해 살고, 어떻게 말하고 행동하고 싶은지를 안내해주는 매일의 지침입니다.
소망 좌절돼 슬픈 감정 뒤에는
슬픔의 진짜 이유 숨겨져 있어
소원 다 이룬 듯 오늘을 살아야
만약, 소원을 들어주는 램프가 있어 나 혹은 내 자녀의 삶을 위해 단 하나의 소원을 말할 수 있다면, 무엇을 빌고자 하실까요? ‘엄청난 성공을 거두어 마르지 않는 부귀영화를 누리게 해 주세요’라는 소원은 목표에 닿아 있습니다. 반면 ‘매일 아침 자기 생이 너무나 재미있다는 듯 호기심으로 눈을 뜨고, 매일 저녁이면 사소한 일 하나하나에도 감사한 마음을 뉘이며 잠드는 삶을 살게 해 주세요’라는 소원은 가치를 향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는 다양합니다. 사랑하는 이들과 연결되는 것(관계와 연결). 재미와 창의성을 추구하는 것(재미). 기여하고 몰입하고 근면하게 사는 것(성실). 지속적으로 배우고 기술을 익히고 호기심을 채우는 것(자기계발). 무언가를 돌보는 것(헌신과 돌봄). 몸과 마음의 건강을 좋게 하는 것(건강). 세속적이라 말씀하실 수도 있지만 부유함이나 명예 자체도 누군가에게는 중요한 가치가 됩니다. ‘내가 왜 이런 가치를 추구하고 있지? 내가 애정 결핍인가? 속물인가?’ 따위의 생각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치는 본래 아무 이유나 설명 없이도 우리 마음을 사로잡고 영감을 주고 삶의 목적과 의미를 비춥니다. 그렇다면 지금, 어떤 가치들을 매일 좇고 계신가요?
이 질문에 선뜻 “내가 추구하는 가치는…” 하며 말을 이어가는 경우는 드뭅니다. 일이 잘 풀릴 때에는 나를 현혹하는 자극들로 눈이 가리워져서, 그리고 마음이 진창을 구르고 있을 때에는 냉소주의와 비관주의에 빠져 있기 때문입니다. 목표와 결과물만을 강조하는 환경의 탓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묻고자 합니다. 돌이킬 수 없는 실패와 좌절을 겪은 후 무엇이 가장 고통스럽고 속상하게 느껴질 것 같으신가요?
참 얄궂게도 우리는 큰 실패를 겪고 나서야 실로 어떤 가치를 소중히 여겨왔는지 알아차리게 됩니다. 이때의 우울과 절망감의 원인은 겉보기에는 실패 경험 때문인 것으로 보이겠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그 슬픔의 이유는 저마다 다릅니다. 누군가는 ‘이번엔 정말 가족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었는데 그게 좌절되어서요’라고 답할 것입니다. ‘어릴 때부터 바라던 취미 생활을 시작하려 했는데.’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이젠 경제적인 상황에 덜 연연하며 일에 몰입하려 했는데’, ‘이제서야 공부를 다시 해 보고 싶었는데’, ‘기부나 봉사를 시작하려 했는데’, ‘창작을 더 많이 해보려 했는데’, ‘운동을 시작하려 했는데’…. 눈치채셨는지요. 가치들입니다. 이렇게 우리가 좇던 가치는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긴 시간 바라던 소망이 좌절된 그 순간 누구든 예외 없이 거대한 슬픔에 짓눌립니다. 그러나 이때를 놓치지 않고 마음 한 켠에서 끈질기게 스스로에게 물어야 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나는 대체 왜 그렇게 슬퍼하는가. 무엇을 잃었다고 여겨, 그렇게나 몇 날 며칠을 혹은 평생을 희생하여 슬퍼하는가. 아. 사실은 나는 이런 것을 하고 싶었던 거였구나. 사실은 나는 이런 것을 할 때에 내 삶이 의미 있다고 느끼는 것이었구나. 이럴 때야 내가 살아있다고 느끼는 거구나.
실패 앞에서 어떤 간절한 기대가 허물어져, 나의 방향을 잃은 듯 멈춰 서 있나요. 사실 내가 매일 같이 품어왔던 가치들은 무엇이었나요. 어릴 적 당신은, 정말 ‘어떤’ 사람이 되고 싶었나요. 사랑하고 연결되는 것, 즐거움과 재미, 성실한 하루를 사는 것, 배움의 즐거움을 경험하는 것, 나누고 헌신하고 지지하고 돌보는 것, 몸과 마음을 가꾸는 것, 명예로운 삶을 사는 것…. 이제 다시 방향을 설정하고, 지금은 어떤 가치로 향하는 길이 가로막혀졌다는 생각이 드는지 살피세요.
그리고 그 가치로 향하는 길이 정말 막혀 있는지도 찬찬히 살펴보세요. 조금 돌아가더라도 여전히 당신의 가치로 향하는 수많은 오솔길들이 있음을 알아차리세요. 또한 나의 소원을 들어주는 램프도 이미 손에 들려 있었음을 알아차리세요. 당신은 늘 어떤 사람이 되기를 바랐나요. 이제 그 소원이 이미 다 이루어진 듯 오늘을 사세요. 연결되고, 즐기고, 배우고, 헌신하며, 매일을 가치로 향하세요. 당신의 오랜 꿈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