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영상] 이란, 스타링크 원천봉쇄 가능할까…"전파교란" vs "무료제공"

연합뉴스

2026.01.13 23:26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영상] 이란, 스타링크 원천봉쇄 가능할까…"전파교란" vs "무료제공"

[https://youtu.be/CBkTRrjQUAw]

(서울=연합뉴스) 격화하는 시위에 대응하며 전국적으로 인터넷을 차단한 이란 당국이 일론 머스크의 위성 인터넷 스타링크 접속까지 막고자 군사장비를 동원하고 사용자 단속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13일(현지시간) 미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이란 당국이 지난 8일 저녁부터 국내 인터넷·통신망을 완전히 끊으면서 스타링크 이용도 급격히 어려워졌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가자지구 전쟁 등 분쟁지에서 최후의 소통 창구로 기능한 스타링크마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은 이례적인데요.
이란 당국은 군사 장비까지 동원해 전파를 교란하고 각 주택 지붕 위를 드론으로 순찰하며 스타링크 안테나를 수색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차단 이후 이란 내부에서 외신에 전해지는 사진과 영상 등 시위 정보는 대부분 스타링크를 이용해 전송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SNS에서는 "참혹한 이란의 실상을 영상으로 찍어 외부에 알리려고 인터넷 접속을 위해 1천km를 이동했다"는 글도 공유되고 있습니다.
이란 내 스타링크 가입자는 4만∼5만명 수준으로 추산되는데요. 지난해 제정된 법률에 따르면 이란에서 스타링크 단말기를 소지하면 미국과 이스라엘을 위한 스파이 행위로 간주돼 최대 10년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스페이스X기 이란에서 스타링크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13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은 이란인들의 인터넷 접근을 지원하는 단체의 관계자 말을 인용해 스페이스X가 이란 내 스타링크 수신기를 보유한 사람들이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가입비를 면제했다고 전했습니다.

제작: 김해연·송해정
영상: 로이터·AFP·X @Osint613·@OriginsOfIndia·@MarioNawfal·@RealPersianGod·@ShaykhSulaiman·@ISefati·@WHLeavitt@business·@elonmusk
[email protected]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김해연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