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서울시립대 대학원,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설명회

중앙일보

2026.01.21 23:20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이공계 크리에이터 ‘궤도’가 서울시립대 대학원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설명회에서 특강을 하고 있다.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사업단(바이오헬스·에코융합학과)은 1월 21일 본교에서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설명회를 개최하고 이공계 분야 크리에이터 ‘궤도’를 초청해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설명회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고 진로·진학·취업을 연계한 지원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서는 먼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운영 목적, 교육 과정, 기업 참여 구조, 취업 연계, 산학 프로젝트 등 실무 중심 대학원 모델에 대한 소개가 진행됐다. 이어진 특강에서 궤도는 ‘엉뚱한 호기심이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를 주제로 미래 기술 분야의 변화와 혁신 사례를 공유하며, 이공계 학생들이 기술 기반 산업에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했다.

특히 바이오헬스, 친환경, AI, 데이터 기반 산업 등 이슈가 되는 미래 산업 분야에서 어떤 역량과 경험이 필요한지에 대한 설명과 함께 학생들의 질문이 이어지며 현장 분위기가 뜨거웠다. 대학원 진학 여부, 산업 현장 경험, 커리어 설계, 연구와 실무 간 균형, 기업 참여형 교육 모델 등 현실적인 고민에 대한 질의응답이 활발하게 진행됐다.

이번 설명회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홍보 시작 이틀 만에 선착순 200명이 마감되며 높은 참여 열기를 보였다. 행사 전후로 상담 및 추가 설명회 문의가 이어지며 진학과 커리어를 연계하려는 학부생 수요가 확인됐다.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사업단 정연두 단장은 “산업계는 혁신 분야에서 실무와 연구 역량을 모두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는 교육 모델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커지고 있다”고 밝히며 “이번 설명회가 학생들이 진학과 커리어를 능동적으로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립대학교는 산학 연계 기반 실무형 교육을 통해 산업 전환 속 인재양성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이오헬스·에코융합학과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원 사업의 일환으로 바이오헬스·환경·데이터 등 융합 영역에서 산업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실험·프로젝트·기업 실습·현장 기반 교육을 결합해 실무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시립대학교는 향후 상담 프로그램, 오픈캠퍼스, 입시 설명회, 기업 멘토링 등 후속 사업을 통해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대한 학생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며 산업계와의 협력을 강화해 진학·취업·연구가 연결되는 실무형 대학원 모델을 발전시킬 계획이다.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