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년간 KBO리그 키움 히어로즈, KT 위즈에서 던진 좌완 투수 엔마누엘 데 헤이수스(29)가 새 시즌을 앞두고 기대감에 부풀어 올랐다. 재계약 실패로 한국을 떠났지만 디트로이트 타이거스와 마이너리그 계약을 통해 빅리그 재도전에 나선다. 스프링 트레이닝 초청권을 받았고, 시범경기부터 생존 경쟁을 펼친다.
시즌에 맞춰 컨디션을 끌어올려도 되는 40인 로스터 선수들과 달리 헤이수스 같은 캠프 초청 선수들은 최소한의 기회에서 빠르게 경쟁력을 보여줘야 한다. 이에 헤이우스는 지난달 고국 베네수엘라 윈터리그 포스트시즌에 참가, 결승전 포함 4경기를 선발 등판하며 몸을 빨리 만들었다.
헤이수스는 지난 10일(이하 한국시간) ‘디트로이트 프리프레스’와의 인터뷰에서 “다른 선수들보다 한 발 앞서 있다고 느낀다. 모두가 스프링 트레이닝에서 준비를 시작하지만 난 베네수엘라 결승 3차전까지 던진 상태로 합류한다. 7차전까지 던질 준비가 돼 있었지만 6차전에서 우리가 우승을 확정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2023년 마이애미 말린스에서 2경기 6⅓이닝 8실점 평균자책점 11.37이 메이저리그 커리어의 전부인 헤이수스는 한국에서 자신감을 찾았다. 2024년 키움에서 30경기(171⅓이닝) 13승11패 평균자책점 3.68 탈삼진 178개로 준수한 성적을 낸 뒤 재계약에 실패했지만 KT가 발 빠르게 움직여 헤이수스를 데려갔다.
그러나 지난해 32경기(30선발·163⅔이닝) 9승9패 평균자책점 3.96 탈삼진 165개로 성적이 떨어졌다. 크게 나쁜 기록은 아니었지만 후반기 평균자책점 4.79로 부진했고, 재계약 불발로 이어졌다. KT가 보류권을 풀어 KBO리그 다른 팀들도 영입이 가능했지만 헤이수스를 원한 팀은 없었다.
[OSEN=잠실, 지형준 기자] 5회말 수비를 마치고 1실점을 허용한 KT 헤이수스가 아쉬워하고 있다. 2025.07.05 /[email protected]
마지막이 아쉬웠지만 한국에서 보낸 2년의 시간은 아깝지 않았다. 한국에서 최고 시속 96마일(154.5km), 평균 93마일(149.7km) 패스트볼을 던진 헤이수스는 커브를 추가하고, 슬라이더를 날카롭게 다듬어 구종도 늘렸다.
가장 큰 변화는 마인드였다. 헤이수스는 “가장 중요한 건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다. 타석에 들어서는 상대 타자 이름이 뭐든 상관없다. 나와 같은 사람이고, 어떤 타자에게도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내 공에 확신이 있고, 타자를 공격한다”며 “한국에서 많은 이닝을 소화하며 성공할 수 있었던 핵심 요소는 내 공에 대한 자신감이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매 이닝 첫 타자를 잡는 것이었다. 그래서 도루, 번트 플레이, 인플레이 타구를 많이 억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디트로이트는 12일부터 투수, 포수조가 미국 플로리다주 레이크랜드에서 스프링 트레이닝을 시작한다. 초청 선수 헤이수스는 디트로이트 에이스 타릭 스쿠발(29)과의 만남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최근 2년 연속 아메리칸리그(AL) 사이영상을 받은 스쿠발은 현재 전 세계 최고 투수다. 같은 1996년생, 좌완 투수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는 헤이수스는 최대한 그에게 배우겠다는 각오다.
[사진] 디트로이트 타릭 스쿠발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쿠발은 공에 진심을 담아 던지는 게 보인다. 마운드에 오를 때마다 그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임하는지 알고 싶다. 체인지업에 대해서도 물어보고 싶다”는 것이 헤이수스의 말이다.
한국에서의 경험을 살리고, 스쿠발에게 잘 배운다면 메이저리그 유턴의 꿈도 이룰 수 있다. “다시 돌아오는 게 항상 내 계획이었다”는 헤이수스는 “타이거즈에서 그 기회를 얻게 돼 정말 기쁘다. 스프링 트레이닝에서 팀에 남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스윙맨도 되고, 불펜에서 상황에 맞춰 나설 수 있다. 팀이 필요로 하는 어떠한 역할이든 맡겠다. 그저 팀 승리에 기여하고 싶다”고 의욕을 불태웠다.
만약 헤이수스가 메이저리그 로스터에 진입한다면 130만 달러를 받는다. 2024년 키움에서 총액 80만 달러, 지난해 KT에서 총액 100만 달러에 계약한 헤이수스로선 꿈을 이루며 연봉도 높일 수 있는 기회. 스쿠발과 만남이 이 꿈을 이루는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