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N=대구, 이석우 기자] 14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2025 신한 SOL뱅크 KBO 준플레이오프 삼성 라이온즈와 SSG 랜더스의 4차전 경기가 열렸다. 홈팀 삼성은 후라도가, 방문팀 SSG는 김광현이 선발 투수로 출전했다.SSG 랜더스 김광현이 3회말 1사 삼성 라이온즈 강민호에게 볼넷을 허용하고 아쉬워하고 있다. 2025.10.14 / [email protected]
[OSEN=인천공항, 박준형 기자] SSG 랜더스가 20일 오후 미국 플로리다 1차 전지훈련을 마치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SSG랜더스는 지난 1월 23일부터 2월 20일까지 미국 플로리다 베로비치에서 1차 스프링캠프를 진행했다. 그리고 오는 23일부터 일본 미야자키에서 2차 스프링캠프를 실시할 예정이다.SSG 이숭용 감독이 입국하고 있다. 2026.02.20 / [email protected]
[OSEN=인천공항, 이후광 기자] ‘에이스’ 김광현의 예상치 못한 부상 이탈. 사령탑은 어떤 플랜B를 꺼내들까.
이숭용 감독이 이끄는 SSG 랜더스는 미국 플로리다 1차 스프링캠프를 마치고 20일 저녁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SSG는 1차 캠프를 ‘체력·기본기·디테일 강화’를 핵심 키워드로 설정하고, 선수 개개인의 실질적인 역량 향상에 집중했다. 또한 선발 투수진 뎁스 강화와 타선 OPS 향상이라는 구체적인 목표 아래 데이터 분석 기반 개인 맞춤형 훈련을 병행하며 캠프를 운영했다.
캠프 MVP는 김성욱이 차지했다. NC 다이노스 소속이었던 김성욱은 지난해 6월 트레이드를 통해 SSG맨이 됐다. SSG는김성욱을 데려오기 위해 NC에 2026년 4라운드 신인지명권과 현금 5000만원을 내줬는데 이번 캠프를 통해 트레이드 성공신화를 향한 기대가 커졌다.
이와 더불어 우수투수상은 2025년 신인드래프트에서 SSG 2라운드 18순위 지명된 신지환, 우수타자상은 2022년 SSG 육성선수로 입단한 외야수 임근우가 차지했다. 임근우는 선수 투표 MVP까지 선정돼 기대감을 높였다.
변수도 있었다. 1차 스프링캠프 일정을 순조롭게 소화하던 에이스 김광현이 왼쪽 어깨 통증을 호소, 전열에서 이탈해 15일 귀국한 것. SSG는 "김광현 부상은 갑작스러운 통증이 아니며, 지속해서 관리한 부위다. 다만 최근 통증이 지속돼 선수와 상의 끝에 정확한 검진을 위해 귀국을 결정했다"라고 설명했다.
SSG는 21일과 22일 재정비를 거쳐 23일 일본 미야자키로 출국해 실전 경기 위주로 펼쳐지는 2차 스프링캠프에 돌입한다.
다음은 인천국제공항에서 만난 이숭용 감독과 일문일답이다.
-1차 스프링캠프 총평
훈련 강도가 높았는데 다들 부상 없이 잘 마쳤다. 체력적인 부분을 많이 극대화하려고 했고, 고참들이 잘 따라와줬다. 어린 선수들도 잘 따라와준 부분이 긍정적이다. 김광현 부상만 빼면 감독으로서 너무 뿌듯한 캠프였다.
-김광현 몸 상태와 관련해 업그레이드 된 부분이 있나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 병원을 조금 더 알아보고, 나중에 상태가 나오면 말씀드리겠다.
-김광현 빈자리는 누가 메우나
5선발을 두고 여러 선수를 생각 중이다. 그래서 이번 캠프에서 많은 투수들이 투구수를 많이 늘렸다. 신인 김민준을 필두로 박시후, 전영준, 최민준, 조요한, 윤태현 등 가능성을 다양하게 열어 놨다. 경쟁을 통해 자리를 정할 것이다.
[OSEN=인천공항, 박준형 기자] SSG 랜더스가 20일 오후 미국 플로리다 1차 전지훈련을 마치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SSG랜더스는 지난 1월 23일부터 2월 20일까지 미국 플로리다 베로비치에서 1차 스프링캠프를 진행했다. 그리고 오는 23일부터 일본 미야자키에서 2차 스프링캠프를 실시할 예정이다.SSG 김민준이 입국하고 있다. 2026.02.20 / [email protected]
-김성욱을 스프링캠프 MVP로 선정한 이유는
MVP 선정은 내가 관여를 안 한다. 코칭스태프가 뽑게끔 했다. 김성욱은 작년 마무리캠프부터 내가 거의 1대1로 붙어서 훈련량을 늘렸는데 그걸 다 소화했다. 미국에서 그 때 좋았던 그림이 그대로 나왔다. 시작부터 끝까지 좋은 흐름을 계속 유지하더라. 비시즌 때 몸을 굉장히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을 것이다.
-선수 투표 MVP를 받은 임근우는 어떤 선수인가
모든 선수들이 다 그 선수를 뽑았다. 실전 경기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되게 궁금하다. 연습 때 가장 일찍 나왔고, 가장 늦게 들어갔다. 마무리캠프 때부터 굉장히 절박하게 훈련하는 선수였다. 선수들과 코칭스태프가 다 좋아하는 선수다. 문제는 경기인데 일단 굉장히 성실하고, 운동에 대한 절박함이 있다.
-미국 현지에서 메이저리그 휴스턴 애스트로스 캠프를 방문했는데
단장 시절 메이저리그 캠프를 본 적 있는데 감독으로서는 처음이었다. 휴스턴 감독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눴고, 운동에 대해 물어볼 수 있었다. 감독들은 국적 불문하고 모두 성적에 대한 압박을 갖고 있다는 걸 느꼈다. 베테랑 훈련법, 어린 선수들 훈련법 관련해서도 대화를 나눴다. 미국은 소통을 굉장히 중요시하더라. 우리보다 그런 부분은 앞서가는 거 같았다. 개인적으로 도움이 많이 된 시간이었다. 아울러, 투수파트, 타격파트도 물어볼 수 있는 건 다 물어봤다. 메이저리그 선수들이 갖고 있는 루틴, 연습 방법을 동영상으로 다 찍었다. 코치에게도 도움이 많이 됐을 것이다.
-2차 캠프 체크포인트는
이제는 경기 감각이다. 연습량은 미국만큼 가져가지 못하겠지만, 경기 감각을 끌어올리는 게 중요하다. 선수들에게 내내 이야기하는 게 건강이다. 부상 없는 건강한 시즌이 첫 번째 목표가 돼야 한다. 그것만 되면 우리가 원하는 목표까지 갈 수 있다. 선수들도 그런 부분에 대해 다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부상 없는 게 가장 중요하다. 준비는 작년 마무리캠프 때부터 다들 잘해왔다.
[OSEN=인천공항, 박준형 기자] SSG 랜더스가 20일 오후 미국 플로리다 1차 전지훈련을 마치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SSG랜더스는 지난 1월 23일부터 2월 20일까지 미국 플로리다 베로비치에서 1차 스프링캠프를 진행했다. 그리고 오는 23일부터 일본 미야자키에서 2차 스프링캠프를 실시할 예정이다.SSG 전영준이 입국하고 있다. 2026.02.20 /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