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S, 2027년 소득세 공제기준 독신 1만6600불·세대주 2만4925불 자녀 세액 공제 100불 올라 2300불 증여세도 1인당 2만불로 1000불↑
연방 국세청(IRS)이 인플레이션을 반영해 2027년 소득세 표준공제와 세율 적용 소득 구간 등 약 70개 세금 관련 기준을 상향 조정했다.
지난 6일 IRS 발표에 따르면 2027년 부부 공동신고자의 표준공제액은 3만3200달러로 올해보다 1000달러 증가한다. 독신 및 부부 개별신고자는 1만6600달러, 세대주 신고자는 2만4925달러로 각각 인상된다. 〈표 참조〉
이번 조정은 2027년 발생한 소득에 적용되며 실제 세금 신고는 2028년에 이뤄진다.
연방소득세 최고세율은 37%로 유지된다. 최고세율 적용 기준은 독신 신고자 과세소득 66만1375달러 초과, 부부 공동신고자 79만3650달러 초과로 조정된다.
자녀 1인당 최대 세액공제액은 올해 2200달러에서 2300달러로 100달러 늘어난다. 환급 가능한 최대 공제액도 1800달러로 인상된다.
저소득 근로자를 위한 근로소득 세액공제(EITC)는 자격을 갖춘 자녀 3명 이상 가구의 경우 최대 8496달러로 확대된다. 상속세 기본 공제 한도는 1500만 달러에서 1548만 달러로 높아진다.
연간 증여세 공제 한도 역시 수증자 1인당 1만9000달러에서 2만 달러로 인상된다.
사업자의 섹션 179 자산 비용 처리 한도는 264만 달러로 늘어나며, 해외 근로소득 공제 한도는 13만7300달러로 조정된다. 반면 개인 인적공제는 종전과 같이 0달러로 유지된다.
IRS는 이번 조정으로 근로자와 가정, 사업체가 물가 상승에 따른 세금 부담을 일부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한인 세무 업계에서는 이번 변동으로 착오가 생길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제임스 차 회계사는 “내년부터는 자녀 세액공제와근로소득 세액공제는 납세자 번호(ITIN)만으로는 받을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며 “증여세 부분에서는 특히 한국 가족에게 송금하거나 자녀에게 목돈을 보탤 때는 1인당 연 2만 달러가 넘으면 신고 대상이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