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중앙일보

광고닫기

스파클링, 디저트 비정통 와인 편…샴페인 알고 마시자 '선택부터 오픈까지'

Los Angeles

2013.11.05 20:48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소중한 TV의 기획시리즈 '와인 타임' 9편에서는 스틸 와인을 제외한 스파클링 디저트 스위트 와인의 모든 것을 알아본다.

특히 주변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스파클링 와인중에서 샴페인을 집중적으로 소개한다. 샴페인의 어원은 프랑스 샹파뉴 지방에서 재배되는 와인 품종으로 만든 와인을 말한다.

프랑스 외에서는 스페인의 카바 독일의 섹트 등이 유명한다.

식전에 식욕을 돋구는 용도로 많이 쓰거나 행사용으로 사용되는 샴페인은 다년간 재배된 포도 품종을 블랜딩한 와인이다.

숙성을 오래시키지 않는 종류이며 산도가 높기 때문에 차게 보관해서 마시는 것이 좋다. 샴페인의 오픈 방법은 호일을 벗긴 뒤 철사를 180도씩 6번을 돌려서 철사 포장을 오픈하고 코르크 마개를 오픈하면 된다. 코르크 오픈할 때는 거품이 많이 나오지 않도록 약간 경사지게 벽쪽을 향해 오픈하는 것이 요령이며 일반적인 매너는 요란하지 않게 조심스럽게 코르크를 오픈하는 것이 좋다.

시음 요령은 입구가 좁고 높은 샴페인 전용 잔에 따르는 것이 좋으며 기포가 올라오기 때문에 두번에 걸쳐서 따른 것이 좋다. 이번 편에서는 샴페인 오픈 방법 등 모든 과정을 실제 데모와 함께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동영상을 확인하면 확실하게 알수 있다.

식후 디저트 와인은 스위트한 와인이며 마찬가지로 산도가 높아 차게 보관하는 것이 포인트. 마지막으로 비정통 와인중에 주정강화 와인도 간략히 알아본다. 알콜을 포함한 와인으로 도수는 일반 와인보다 높은 18~20도가 대부분이다. 병 상태에서 숙성이 장기간 진행되는 장점이 있다.

와인전문가 저스틴 김과 줄리엣 김이 공동으로 방송을 진행하는 와인타임은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30분 방송되며 유튜브에서 sojoongtv 채널로 시청 가능하다.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