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자동차 정비' 물어보세요] 엔진오일

Los Angeles

2013.12.23 17:15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고가의 합성오일 수명은 2~3배
VVT엔진 올바른 오일 사용해야
제목이 충격적이지요? 2010년도 이후의 자동차를 갖고 있는 분들께서는 꼭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이전 자동차는 오일 체인지 값이 약 30달러 정도 했는데 이번 불경기에 자동차 유지비를 낮추어 보려고 소형차로 바꾸어 타고 있는데도 비용이 60~80달러가 들어간다니 바가지를 쓰는 것이 아닌가 의심스럽지요?

잠시 엔진 오일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사진과 같이 엔진 오일 Cap(사진)에 보면 SAE 0W-20나 5W-30 등의 숫자가 쓰여 있습니다.

W자를 기준으로 앞에 있는 숫자가 작을수록 저온에서 묽으며 뒷 숫자가 클수록 고온에서 오일의 뻑뻑함을 의미 합니다. 돈으로 풀어 이야기 한다면 앞의 숫자가 작을수록 또는 뒷숫자가 커질수록 가격은 비싸지게 됩니다.

골프 장갑은 합성피혁이 싸고 자연산이 더 비싼데, 엔진 오일은 그 반대입니다.

일반 엔진 오일은 석유(Petroleum)에서 정제해서 만든 오일이며 분자구조가 불안정한 반면 합성 엔진오일(Full Synthetic Oil)은 근대과학의 결정체로 안전한 분자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왜 합성 엔진오일을 쓰게 되었을까요?

예전 자동차의 타이밍 결정은 엔진 자체에서 발생하는 진공이나 몸체 진동의 파장을 읽는 낙 센서(Knock Sensor)를 통해서 조정해 왔으나, 관성에 의해 공기가 실린더에 모두 흘러가기 전에 흡입밸브가 닫히기 때문에 성능이 저하되고 반대로 밸브가 여전히 열려있으면 연소되지 않은 연료가 엔진 밖으로 빠져나가 배기가스량을 증가시킵니다.

이 때문에 매연과 연비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자동차 회사들이 2010년 이후에 가변 밸브타이밍(VVT·Variable Valve Timing) 엔진을 장착하는 경향이 늘고 있습니다.

VVT 엔진 자동차는 엔진오일 점도의 올바른 선택이 엔진오일 압력, 온도 유지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며 특히 제조사 워런티(Factory Warranty)의 필수총족 조건입니다.

VVT 엔진에서는 타이밍 밸트/체인에 VVT엔진의 모듈에 걸려있는 엔진오일 컨트럴 밸브를 통해 전달되는 엔진오일 압력에 의해 캠 타이밍의 변화를 가져와서 최적의 연비와 부드러운 가속을 구사합니다.

혼다의 경우 2010년 부터는 오일 체인지 할 때마다 특별히 0W-20를 필수로 요구하고 있으며 0W-20의 사용이 불가능하면 다음 번 오일 체인지에는 무조건 0W-20 엔진 오일과 필터를 교환해야 한다고 사용설명서(Owner's Manuel)에서 강조하고 있읍니다.

운전자에게 좋은 소식은 합성 엔진오일을 쓰시면 1만 마일을 달릴 수 있으니 실제 주행거리로 보면 일반 엔진오일의 2~3배를 더 운전할 수 있기 때문에 비싼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께서는 제조사가 요구하는 엔진오일로 바꾸셔서 제조사 워런티를 받지 못 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문의: (310)872-4502

김준호·Econo Lube N Tune #21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